우리나라 주도의 국제표준,
우리나라가 세계 7위 무역 대국 반열에 오르기까지 과정은 어떠했을까. 산업 선진국의 발전 경로를 따라가는 추격의 연속으로, 선진국이 오랜 기간 다져놓은 산업 표준을 따라온 덕분에 짧은 시간 급속한 산업 성장을 이뤄냈다. 하지만 선진국의 4차 산업 기술 개발 투자, 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수출 규제, 인도와 아세안 등 신흥국과의 경쟁 구도 속에서 우리나라의 성장 동력은 약화될 위기에 빠졌다.
이 같은 통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우리나라 유망 신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완성하는 것이다.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로 자리 잡기 위해 우리나라 주도의 국제표준이라는 등대를 세워 혁신 성장의 항로를 열어야 할 때다.
글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 원장
4차 산업혁명의 원동력, 표준
산업혁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표준의 위상과 역할은 산업혁명이 거듭되면서 점차 확대되어왔다. 기술 혁신으로 산업뿐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가 나타나는 현상을 일컫는 산업혁명은 지금까지 세 차례 발현되었다. 1차 산업혁명은 18세기 후반에 일어난 기계혁명이다. 방직기 나사 부품의 규격화 등 호환성에 대한 표준은 기계혁명을 지원한 숨은 힘이었다. 19세기 후반 전기의 이용과 컨베이어 시스템의 활용이라는 기술 혁신은 2차 산업혁명을 일으켰다. 단순화, 통일화, 품질 유지와 같은 표준의 주요 기능 또한 2차 산업혁명을 견인했다.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의 보급과 통신기술의 발전에서 비롯했다. 하지만 3차 산업혁명을 완성시킨 것은 표준이었다. 월드와이드웹(www)으로 표준화된 인터넷은 전 세계 모든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켰다. 인터넷 언어 표준화(HTML)는 글로벌 소통의 초석이 되었고, 컴퓨터와 인터넷을 토대로 세계를 하나로 묶는 이른바 ‘지구촌 시대’가 열렸다. 지금은 인류의 삶을 다시 한번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5G 기술의 총체적 융합을 통해 모든 사물이 초연결되고, 사람처럼 생각할 수 있는 기계가 출현하는 세상이다. 3차 산업혁명이 국가 간 경계를 허물었다면, 4차 산업혁명은 사물 간 경계를 허물고 있다. 이 모든 연결을 가능케 하는 원동력이 바로 표준이다. 표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스케일업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새로운 시장 창출과 선점을 가능케 한다. 전기차 시장이 대표적이다. 전기차 충전 설비의 통신 프로토콜, 자동차에 꽂는 충전용 플러그인 충전 커플러 표준화에 힘입어 국내 전기차와 충전 인프라 보급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2022년 우리나라의 전기차 급속 충전기 보급량은 2018년 대비 2.6배인 1만 기에 달하고, 전기자동차 보급 대수는 같은 기간 7.7배 증가한 43만 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그뿐 아니라 표준은 AI, 지능형 로봇 등 신기술이 경제·사회에 미칠 파장과 불확실성을 통제하는 최소한의 기준이 된다. 국제표준화기구는 인공지능 시스템의 위험 관리를 위한 국제표준(ISO/IEC 23894)을 이미 제정했으며, 인공지능의 신뢰성에 대한 표준도 개발하고 있다. 법적·제도적 차원의 규제 이전에 가이드라인을 선제적으로 마련함으로써 기술의 안전성 확보 및 기술 확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앞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은 지난 7월 22일 국가기술표준원이 개최한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 선점을 위한 이행·확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기업, 협회, 대학, 공공기관 등 20개 기업 및 기관이 자리했다. 사진제공: 국가기술표준원
국제표준 선점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 구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표준은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과 안전은 물론이고 호환성, 상호 운용성, 성장성을 담보하는 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 세계는 지금 산업 간 경계를 뛰어넘는 융·복합 신산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한 표준 전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가 개발한 기술을 국제표준에 반영하면 세계시장을 선점하는 데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반대로 다른 나라가 개발한 기술을 우리 제품에 적용하면, 제품 출시가 지연되거나 후속 기술을 개발하는 데 불리할 수밖에 없다.
우선 미국은 혁신 기업 주도로 시장 중심의 표준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국가 혁신 전략으로 첨단 제조, 정밀 의료, 인공지능, 첨단 자동차 등 9대 전략 기획 분야를 선정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통신 표준, 자율주행차 레벨 표준 등을 제정하는 사실상 표준화 기구에서의 리더국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반면 EU는 미국과 달리 공적 표준화 기구를 중심으로 활동한다. 디지털 단일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역내 표준화 기구를 통한 통신, IoT 등의 표준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독일은 스마트 제조를 위한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의 표준화를 선도하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산업정책 수립 시 R&D와 표준화를 일체형으로 추진하며, 정부에서는 초연결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커넥티드 인더스트리’, 즉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표준화도 추진 중이다. 중국은 인공지능, 드론 등 4차 산업 분야에서 자국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목표로 한 ‘중국표준 2035’ 계획 수립이 완료 단계에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국제표준 무대에서 선두 주자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우리 혁신 기술의 국제표준화 현주소
우리나라는 정부의 2019년 R&D 투자 예산이 20조 원으로 세계 5위, GDP 대비 비율은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400여 개 연구 과제에 3조2,000억 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바이오·헬스, 지능형 로봇 등 13개 혁신 성장 분야에 1조6,000억원을 지원해 신제품 개발을 추진 중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능형 반도체, 자율주행차 등 13대 분야에 1조5,0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하는 등 혁신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상 R&D 성과가 표준화로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정부 R&D 결과는 국가기술은행(NTB)에 등록·관리되고 있지만, 이를 활용한 표준화 활동이 부족한 실정이다. 게다가 표준화와 연계된 정부 R&D 과제 수도 적은데, 일례로 자율주행차 분야의 정부 R&D 과제 17건 중 표준화 연계 과제는 1건에 불과하다. 민간 R&D와 연계된 사실상 표준화 활동도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파악된다. 자율주행차, 드론, 수소경제 등 혁신 산업 분야에서 현재까지 제정된 국제표준 1,379종 중 우리 기술이 반영된 국제표준은 73종으로 5%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행히 최근 신규 제안 실적은 전체의 12%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산업정책과 표준정책 연계를 강화하는 것도 숙제다. 표준 기반의 스마트 그리드 보급 정책을 펼친 미국, 제조업 표준을 위한 독일의 ‘라미 4.0(RAMI 4.0)’과 같이 선진국은 산업정책을 수립할 때 상호 운용성, 안전성 시험·인증 등의 표준 관련 정책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표준화가 산업정책상 주요 고려 대상이 되지 못해 산업정책 효과를 제고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국제표준화는 정부와 민간의 협업이 필수인 분야지만, 국내 산업계의 인식과 관심이 부족한 실정이다. 국제표준 무대에서 활동하는 우리나라 전문가는 대부분 학계와 연구 기관 소속이며, 기업 소속은 10%도 안 된다. 기업의 최고기술경영자(CTO)나 연구직 임원들이 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터줏대감 역할을 할 정도로 기업의 참여가 적극적인 선진국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들 국가에서는 기술자가 젊은 시절부터 국제표준화 활동에 참여하며, 길게는 수십 년에 걸쳐 세계 각국의 전문가와 네트워크를 쌓는다. 이러한 차이는 국제표준화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국제표준화기구 의장단(의장, 간사 등)의 규모 차이를 가져온다. 혁신 산업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보유한 ISO와 IEC 의장단은 26명으로 미국, 독일, 일본의 50% 수준에 머무른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경우 우리나라 의장단은 15명으로 중국, 러시아에 이어 3위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
정부는 지난 6월 20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8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혁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달성 지원을 위한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2023년까지 전기·자율차, 지능형 로봇, 시스템 반도체 등 혁신 산업 분야에서 국제표준 300종을 개발해 전체 국제표준의 20%를 선점하고, 국제표준화기구(ISO·IEC·ITU) 의장단을 60명까지 확대한다는 내용의 ‘300·60 프로젝트’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세계 표준 주도국 4강으로 도약한다는 비전이다. 제조업 르네상스, 8대 선도 사업 등 우리 정부의 핵심 정책을 토대로 세계시장을 선점할 표준화 대상을 정하고, R&D와 표준화 연계를 통한 구체적 추진 방안을 정립했다는 점에서 이번 전략은 남다른 의미가 있다. 정부는 이 같은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혁신 성장 산업 표준 개발, 산업정책과 표준 연계 강화, 표준화 혁신 기반 조성 의 3대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9개 세부 과제를 마련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산업통상자원부와 표준 관계 부처는 표준 기술력 향상 사업과 R&D 사업을 활용해 혁신 산업 분야에서 2023년까지 국제표준 300종을 개발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 산업 분야는 ▲전기·자율차 ▲에너지(수소 등) ▲지능형 로봇 ▲스마트 제조 ▲바이오·헬스 ▲드론·해양 구조물 ▲스마트 시티·홈 ▲시스템 반도체 ▲디스플레이 ▲스마트 팜 등 성장 가능성이 유망한 10개 분야다.
특히 융·복합 시스템 표준과 초연결, 스케일업, 안전성 심층 기반 표준 개발을 중점 추진한다. 4차 산업혁명의 화두는 산업 간 경계를 뛰어넘는 융·복합이다. 이에 따라 국제표준 개발 방식도 제품과 모듈 중심에서 시스템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다. IEC는 스마트 제조, 스마트 시티 등 5개 분야에서 시스템 표준을 관장하는 시스템 커미티(SyC)를 신설했다. 이에 정부는 IEC에 대응하는 ‘국제 시스템 표준 대응팀’을 구성하고 2023년까지 10여 종의 시스템 국제표준을 제안할 계획이다. 우리나라가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5G는 스마트폰(B2C)에서 다양한 산업 분야(B2B)로 확대 적용될 전망이다. 이에 자율주행차, 스마트 제조, 드론 등 5G가 적용된 융합 서비스 산업의 실증 사업을 통해 ‘5G 산업 활용 표준’을 개발하고, 국제표준화기구에 제안해 우리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데이터 표준은 투트랙으로 개발한다. 자율주행차와 같은 데이터 구축 초기 분야는 데이터 포맷 방식의 표준화를 추진하고, 스마트 헬스처럼 대규모 데이터가 구축된 분야는 공통 데이터 표준 모델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종(異種) 기기와 시스템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작동되도록 하는 상호 운용성 관련 표준을 확보하는 일에도 적극 나선다. 장비와 디바이스, 사람 간 인터페이스 표준을 개발하고, 자율차와 스마트 제조 분야의 상호 운용성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지능형 로봇, 자율주행차, 수소경제 등 신에너지 기술의 상용화에 필요한 안전·신뢰성 평가표준을 개발한다.
산업정책·R&D와 표준화 연계 강화
산업정책과 표준화 전략은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최근 잇달아 발생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사고는 신기술의 대규모 활용과 보급과 같은 산업정책을 수립할 때 안전성은 물론이거니와 표준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이에 정부는 4차 산업 분야별 산업정책에 기반을 둔 국제·국가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수립해 산업정책의 효과를 제고할 계획이다. 그 첫 사례는 올 초 관계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17)과 연계 국가기술표준원이 마련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4.3)이다. 금년 상반기에 수립된 로봇 산업 발전 방안(3.2)과 시스템 반도체 비전과 전략(4.30)을 뒷받침하는 각각의 표준화 전략 로드맵도 하반기 중에 수립할 방침이다.
R&D와 표준화를 연계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NTB에 등록된 19만여 건의 정부·민간 R&D 결과물 가운데 국제표준화가 필요한 기술을 선정해 표준화 아이템으로 발굴하고, 표준 기술력 향상 사업을 통해 국제표준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R&D 제도도 개선한다. R&D 과제를 기획할 때 표준화 동향 조사도 기술·특허 동향 조사와 함께 의무 사항으로 정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표준 제정 실적을 보유한 연구자가 R&D 과제를 신청하면 우대점을 부여하는 조항을 신설하는 등 R&D와 표준화가 연계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대거 도입할 방침이다. 우선 9월까지 산업통상자원부 기술 개발 지침에 적용하고, 부처별 R&D 규정에도 확대 적용해나갈 계획이다.
기초 체력 다지는 표준화 혁신 기반 조성
국제표준 선점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다지는 노력도 펼친다. 우선, 범부처 표준화 총괄 지원 거버넌스를 새롭게 구축한다. 지금까지는 표준정책을 실행하는 16개 부·처·청의 계획만 관리해왔지만 2020년부터는 관련 부처가 표준화 계획 대비 실적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국가표준심의회에 보고하도록 함으로써 표준정책 성과 창출을 제고할 계획이다.
국제표준화 협력 체계도 보다 강화한다. 혁신 성장 산업 분야에서 우리가 기술을 주도할 수 있는 기술위원회(TC/SC)를 ISO와 IEC 산하에 신설하고, 2019년 ISO 이사국 재진출과 2022년 ITU 이사국 연임을 추진할 것이다. 그뿐 아니라 미국·독일·중국 등 주요국과 표준협력 대화체를 구성하는 등 양자 협력을 다각화하고 지역표준화기구와도 협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현재 41명 규모인 국제표준화기구(ISO·IEC·ITU) 의장단을 60명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스타트업과 중소·중견기업의 표준화 활동을 돕는 표준화 지원 매치업(Match Up) 사업도 추진한다. 표준 석·박사 양성 과정을 고려대, 중앙대, 부산대 등 국내 3개 대학에 운영함으로써 2023년까지 100명 이상의 글로벌 기술표준 고급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민관 협업 체제 본격 가동… 기업 참여 더욱 확대돼야
이번 전략이 결실을 맺으려면 정부와 민간이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 국제표준화는 정부, 기업, 학계, 연구 기관이라는 네 마리 말이 하나가 되어 달리는 사두마차 경주다. 이에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7월 22일 기업, 협회, 대학, 공공 기관 등 20개 기업 및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 이행·확산 간담회를 개최하고 민·관 협업 체제를 본격 가동했다. 이날 행사를 통해 각 기관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의 주요 과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역할 분담을 확정했다.
민관 협업 체제 가동을 계기로 우리 기업의 참여가 더욱 확대되길 기대한다. 우리 기술의 국제표준 선점이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우리 기업이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거나 시장점유율을 높여 이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 기업도 표준 전문가를 자체 양성하고, 국제표준화 무대에 적극 나서야 하는 것은 물론, 국제표준화기구 산하 기술위원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의장단에도 대거 진출할 필요가 있다.
“사류 기업은 노동력을, 삼류 기업은 제품을, 이류 기업은 기술을, 일류 기업은 권리를, 초일류 기업은 표준을 판다.” 2000년대 초반 중국 가전 부품업체 안차이그룹 리류언 회장의 말이다. 중국 기업인의 남다른 인식이 부럽게 느껴지는 한편, 국제표준 전쟁에 나서는 우리의 신발 끈을 더욱 조여매야 한다는 각오로 돌아온다.
국제표준은 누가 정하나?
국제표준은 각국 정부가 대표로 참여하는 공적 표준화 기구와 기업이 자발적으로 포럼·컨소시엄 등을 구성해 단체표준을 제정하는 사실상 표준화 기구가 개발한다. 공적 표준화 기구에는 전기·전자 분야를 담당하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통신 분야의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그리고 전기·전자·통신을 제외한 전 산업을 담당하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있다. 사실상 표준화 기구는 3GPP(통신), IEEE(네트워크), SAB(미래차) 등이 대표적이다. 세계 각국은 자국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자국 산·학·연 전문가들의 표준화 기구 활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독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