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지방자치단체 통상협력 워크숍
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수출 규제 등 글로벌 통상·무역환경이 점점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서기 위해 마련된 ‘2019 지방자치단체 통상협력 워크숍’에는 지자체 및 경제통상진흥원, 테크노파크 등 통상업무 관계자 80여 명이 참석해
중앙정부와 함께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급변하는 통상환경과 우리의 대응 방안
지난 9월 6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9 지방자치단체 통상협력 워크숍’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간 통상 분야에 대해 상호 교류하는 최초의 협력 행사다. 정해관 산업통상자원부 (이하 산업부) 신통상질서협력관은 “지방분권 시대를 맞아 중앙부처와 공공기관의 중심 영역이라고 여겨졌던 통상 분야에서도 지방자치의 영역이 확대되는 추세”라며 “워크숍을 통해 지자체 통상 업무 관계자의 업무 역량 향상과 중앙-지방 간 통상협력체계 강화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인사말을 전하며 행사를 시작했다.
오전 행사는 정해관 신통상질서협력관의 ‘글로벌 통상환경 진단 및 정부의 통상정책 방향’, 고준성 KIET 선임연구위원의 ‘미·중 통상마찰 및 일본 수출 규제의 영향 및 대응’ 두 가지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 정해관 신통상질서협력관은 “최근 보호주의와 관리무역, 글로벌 공급체계가 아닌 권역별 공급체계 구성, 다자적·규범적 통상보다는 양자적·권력적 통상으로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고 진단하며 이에 대응한 정부의 주요 통상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고준성 선임연구위원은 “우리는 미·중 마찰로 인한 중국의 밀어내기 수출과 투자를 통한 산업 침투에 대비해야 하며 중국에 대한 과도한 수출 의존 구조를 낮춰야 한다. 단순히 무역전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가치사슬의 점차적 이동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보라 전북경제통상진흥원 해외시장팀 담당관이 질문을 하고 있다.
정해관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협력관
우수 사례를 통한 정보 교류의 시간
오찬이 끝나고 오후 행사로는 충청북도와 부산경제진흥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지자체, 유관 기관 우수 시책 소개·논의’를 주제로 한 발표와 KOTRA의 ‘해외 마케팅 지역 협력 강화 방안’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정인영 충청북도 통상수출전문관은 ‘중소기업 수출 지원을 위한 수출 지원 원스톱 및 자문관 사업’을 소개했다. 충청북도에서는 43명의 자문관이 활동하는 이 사업을 통해 43개 기업을 상대로 일대일 맞춤형 자문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애로 사항과 수출과 관련한 각종 문제를 해결한다고 전했다.
김민영 부산경제진흥원 과장은 2013년 개발을 추진한 이래 현재 2,350개사가 가입해 활용하고 있는 ‘해외 마케팅 통합 시스템’을 소개했다. 통합 시스템은 사용자와 주관 지자체 모두에게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DB 관리와 통합 정보 관리가 용이해 점차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종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본부장은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과 해외 기업의 국내 진출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주요 업무를 안내했다. 특히 스타트업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해외에서는 스타트업이 하나의 산업 포지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 역시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기업들의 국내외 진출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제혁 KOTRA 부장은 지역 특화 산업의 해외 마케팅 패키지 사업과 지방 기업 맞춤형 수출 지원 서비스를 소개했다. “지자체와 지원단의 협의를 통해 특화 산업과 목표 시장을 선정하고, 해외 수요에 반영할 패키지 사업을 개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수출 바우처 사업을 확대·개편하고 해외 전시회 통합 한국관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