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은 수출과 외국인 투자 유치를 통해 높은 경제성장을 달성, GDP 규모 세계 5위, 교역 규모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다.
이 같은 성장은 우리나라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수천개의 한국 기업과 수십만 명의 한국인이 아세안 사회의 중요한 공동체 일원이 됐다.
글 임성남 주아세안 대사
아세안(ASEAN) 10개 국가 정상이 이번 달 부산을 방문한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이번 정부 들어 우리가 개최하는 최대 규모의 외교 행사가 될 것이다. 1989년 우리나라와 아세안이 대화 관계를 수립한 지 올해로 30년이 된 것을 기념하는 자리다. 강산이 세 번 바뀌는 동안 한국과 아세안 사이에도 많은 일이 있었다. 한·아세안 정상회의가 작년까지 스무 차례, 특별정상회의가 두 차례 열렸고,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됐다. 한국과 아세안 간 협력을 담당하는 국제기구인 한·아세안 센터가 출범했으며, 부산에는 한·아세안 문화원이 개원했다. 그리고 우리 정부는 2017년 아세안과의 관계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강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신남방정책을 표명했다. 아세안은 지난 30년의 세월을 거쳐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있다. 신남방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앞으로 우리나라와 아세안이 가까워지는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
아세안의 경제적 위상
2018년 전 세계 투자는 전년도에 이어 크게 줄었지만 아세안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FDI)는 1,547억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중국이 유치한 외국인직접투자를 상회하는 액수다. 세계의 투자는 이제 아세안을 향하고 있다. 아세안은 세계 3위의 인구, 세계 5위의 GDP 규모, 세계 3위의 교역 규모를 갖는 거대 공동체다. 또한 중산층 인구가 빠르게 늘어나고, 30세 미만이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는 역동적인 경제권이다.
2017년 아세안 전체 GDP는 5.3% 성장을 기록했다. 수치상으로는 그리 높아 보이지 않지만, 아세안 국가 중에서 이미 고소득 국가에 진입한 싱가포르와 브루나이의 저성장을 감안한다면 전체적으로 꽤 높은 성장률이다. 이른바 CLMV라고 부르는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의 2017년 성장률은 6.8~6.9%였다. 최근 중국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는 아세안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아세안 경제공동체의 출범
1967년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5개국이 ‘방콕 선언’을 통해 아세안을 창설했고, 1999년 캄보디아의 가입을 마지막으로 아세안 10개국 체제가 완성되었다. 하지만 동남아 전역에 걸친 다양한 민족, 정치 체제, 종교 등을 아우르기 위한 아세안의 구체적인 지향점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1997년 동남아 경제위기를 맞게 된다. 공동의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아세안 국가 간 긴밀한 경제협력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대외적으로는 2000년대 초반 중국, 인도 등 브릭스(BRICs) 국가로 외국인 투자가 집중되면서 아세안 내부 산업 기반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고조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아세안 국가 정상들은 2007년 ‘아세안 경제공동체 청사진(AEC Blueprint) 2015’를 채택했다. 이 청사진에는 단일 시장 및 생산 기반 구축, 경쟁력 높은 경제 지대, 균형 경제 발전, 세계 경제와의 통합 등이 담겨 있다. 2010년에는 아세안상품무역협정(ATIGA)이 발효되어 역내 경제통합을 본격 개시했다. 그리고 2015년 말 아세안경제공동체(AEC)가 공식 출범했다.
아세안은 경제통합을 통해 GDP 기준 세계 6위(당시 기준)의 거대 경제 블록으로 부상했으며, 한국·중국·일본·호주·뉴질랜드·인도 6개국과 양자 FTA를 체결했다. 이 6개국과 아세안 10개국을 합치면 세계 인구의 50% 가까이 되는데, 이들 16개 국가가 동시에 참여하는 메가 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도 아세안 주도로 추진되고 있어, 아시아 경제 및 자유무역의 중심으로서 아세안의 위상이 점차 확고해지고 있다.
한·아세안 교역 및 투자
아세안은 우리나라의 2대 교역 대상이자 2대 투자처다. 2018년 한국과 아세안 간 교역액은 1,598억 달러로 우리나라 전체 교역의 14%를 차지했다. 한·아세안 FTA 발효 직전인 2006년 교역액 618억 달러와 비교하면 약 2.5배로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의 전체 교역액이 약 1.8배, 중국과의 교역액은 약 2.3배 늘어난 것과 비교해보면, 아세안과의 교역액이 얼마나 빠르게 늘었는지 알 수 있다. 우리가 아세안에 주로 수출하는 품목은 석유제품, 전자제품 등이고, 수입하는 품목은 반도체, 천연가스, 의류 등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2018년 베트남과의 교역이 683억 달러로 한·아세안 전체 교역액의 약 43%를 차지한다. 뒤를 잇는 인도네시아(200억 달러), 싱가포르(198억 달러), 말레이시아(192억 달러), 필리핀(156억 달러), 태국(141억 달러)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미얀마(11억 달러), 캄보디아(10억 달러), 브루나이(7억 달러), 라오스(1억 달러)와의 교역은 더욱 크게 격차가 벌어진다. 이들 네 국가와의 교역액을 모두 합쳐도 한·아세안 전체 교역액의 2%에도 이르지 못한다.
2018년 우리나라가 아세안에 투자한 금액은 86억5,000만 달러(신고 기준)이며, 이 역시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 투자한 금액의 14.6%에 달한다. 2001년 아세안에 대한 투자액이 5억3,000만 달러인 것과 비교하면 16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국가별로는 베트남에 대한 투자가 36억6,000만 달러로 가장 앞서고, 싱가포르(31억5,000만 달러), 인도네시아(7억5,000만 달러), 캄보디아(4억3,000만 달러)에 대한 투자가 뒤를 잇고 있다.
아세안 입장에서 보면 우리나라는 아세안의 5대 교역 대상이자 5대 투자국이다. 아세안 통계 포털에 따르면 2018년 기준으로 아세안과 교역이 많았던 국가는 중국(17.2%), EU (10.2%), 미국(9.3%), 일본(8.2%), 한국(5.7%) 순이고, 아세안에 많이 투자한 국가는 EU(14.2%), 일본(13.7%), 중국(6.6%), 미국(5.2%), 한국(4.2%) 순이다. 이 수치를 보면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 국가가 아세안에서 얼마나 치열한 각축을 벌이고 있는지, 그리고 한국이 아세안에서 어떤 위치인지를 가늠할 수 있다.
신남방정책의 추진
2017년 11월 우리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표명하면서 ‘한·아세안 미래 공동체 구상’을 발표했다. △사람(People), 평화(Peace), 상생번영(Prosperity)의 3P 공동체를 지향하고, △교통, 에너지, 수자원, 스마트 정보통신 등 4대 우선 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아세안 연계성(Connectivity) 증진 사업 참여를 확대하며, △한·아세안 협력 기금을 기존 연간 700만 달러에서 1,400만 달러로 늘리는 등 주요 협력 기금을 증액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정부는 이를 더욱 구체화해 2018년 11월 ‘신남방정책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교류 증대를 통한 상호 이해 증진, △호혜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상생의 경제협력 기반 구축, △평화롭고 안전한 역내 안보 환경 구축이라는 3대 목표 아래 사람, 상생번영, 평화 공동체 분야에 대한 16개 추진 과제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사람 공동체 분야로는 상호 방문객 확대, 쌍방향 문화 교류 확대, 인적 자원 역량 강화 지원 등을 추진하고, 상생번영 공동체 분야에서는 무역·투자 증진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 강화, 연계성 증진을 위한 인프라 개발 참여 등을 추진한다. 평화 공동체 분야에서는 정상 및 고위급 교류 활성화,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한다.
상생번영 공동체 분야의 추진 과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RCEP 조기 타결, 한·아세안 FTA 추가 자유화 등을 통해 우리 기업의 시장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고, 신남방 지역 내 인프라 개발도 적극 지원한다.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신남방 지역 시장 진출 지원을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을 위한 과학기술 및 신산업 협력을 추진한다. 그리고 국가별로 다양한 협력 수요에 따라 맞춤형 협력을 추진한다.
한·아세안 경제협력의 도약을 위한 과제
지난 30년 동안 아세안과의 경제협력은 크게 성장했다. 하지만 미국, 중국, 일본과 같은 글로벌 강대국이 아세안에서 벌이는 각축에는 아직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미치지 못하고 있다. 우리가 아세안과의 경제협력 관계에서 한 단계 도약하고, 아세안에서 우리 나름의 입지를 확보해나가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살펴본다.
① 균형 무역을 지향
1989년 82억 달러에 불과하던 아세안과의 연간 교역액이 불과 30년 만에 20배 가까이 늘었다. 하지만 2018년 한·아세안 교역액 1,598억 달러 중 43%는 베트남과의 교역에서 나온 것이다. 미얀마, 캄보디아, 브루나이, 라오스와의 교역액을 모두 합쳐도 전체의 2%에 미치지 못하는 것과 대조된다. 우리나라의 아세안에 대한 누적 투자액은 총 928억 달러 규모인데, 이 중 베트남 한 곳에만 313억 달러의 투자가 집중된 결과다.
아세안이 물론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고 있기는 하지만, 교역과 투자가 특정 국가에 편중된 것이 여타 아세안 국가로서는 분명 달갑지 않은 일이다. 아세안 전체를 폭넓고 균형 있게 바라보고 여러 국가가 각자 보유한 잠재력을 십분 활용할 기회를 찾는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넓은 내수시장을 바라본다면 인도네시아를, 높은 경제성장률을 염두에 둔다면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를 검토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아세안과의 무역수지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아세안과의 교역에서 우리나라는 흑자가 크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2006년 23억 달러에 불과하던 흑자 규모가 2018년 405억 달러로 증가했다. 2018년 기준으로 아세안에 수출한 액수는 1,001억 달러인 반면 아세안으로부터 수입한 액수는 596억 달러다.
아세안에서 제조하는 상품은 가격경쟁력이 높아 대부분 국가와의 교역에서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구조적으로 적자를 보는 국가는 중국, 한국, 러시아 정도에 불과하다. 2018년 아세안의 대중국 무역적자는 858억 달러, 대러시아 무역적자는 80억 달러를 기록했다. 대러시아 적자는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데 대부분이 에너지 수입에 기인한다.
반면 아세안의 대한국 적자는 규모가 크고 품목도 아세안이 육성해나가기를 희망하는 소재·부품 분야에 집중되어 있어 아세안 입장에서는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특기할 만한 것은 아세안과 일본의 무역수지다. 1990년대에 아세안은 일본과의 교역에서 가장 큰 적자를 봤다. 일례로, 1995년 아세안은 일본과의 교역에서 359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당시 물가 수준을 고려하면 상당한 액수다. 같은 해 대중국 적자, 대한국 적자는 각각 9억 달러, 28억 달러에 불과했다. 2001년을 기점으로 아세안의 대일본 공산품 및 에너지 수출이 늘어나면서 무역적자는 크게 줄어들었고 급기야 최근 몇 년간은 적자와 흑자를 오가고 있다. 일본은 아세안과 사실상의 균형 무역을 실현하고 있다.
교역을 할 때 상대방에게도 이익이 돼야만 거래가 지속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우리가 아세안을 상대로 얻고 있는 막대한 무역흑자가 당장에는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되겠지만, 이러한 흑자가 누적된다면 아세안 입장에서는 우리가 그다지 매력적인 교역 상대국이 아닐 수도 있는 것이다. 아세안을 상대로 역시 막대한 무역흑자를 내고 있는 중국은 2018년부터 국제수입박람회를 개최해 중국에 수출하고자 하는 아세안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아세안은 국제수입박람회를 중국이 균형 무역을 추구하려 한다는 제스처로서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10월 16일 실질 타결된 한·인도네시아 CEPA에 이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필리핀, 말레이시아와의 FTA 최종 타결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혁신 성장 쇼케이스, 스타트업 서밋과 같은 경제 행사도 다수 개최한다. 그리고 아세안을 포함한 16개국이 참여하는 메가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도 금년 내 타결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앞으로 아세안과의 교역에서 확대와 균형을 추구해나가는 것이 궁극적으로 우리 국익에도 부합할 것으로 보인다.
② 아세안 국가별 국가발전 전략에 대한 이해
아세안 경제공동체가 출범했지만, 아세안 국가들은 이질적이고 상이한 수준의 경제발전 단계에 있으며 각국이 추구하는 경제성장 전략 또한 다르다. 아세안에는 싱가포르·브루나이처럼 국민소득 5만 달러 이상의 고소득 국가가 있는가 하면, 말레이시아·필리핀·태국처럼 중진국의 함정을 벗어나려는 국가, 베트남처럼 중진국 대열에 올라서고자 하는 국가, 그리고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처럼 아직 세계화의 혜택을 누리지 못해 저개발 상태로 남아 있는 국가가 있다.
한·아세안 경제협력의 새로운 모델에는 사실 새롭다고 할 만한 게 없다. 다만 한·아세안 경제협력의 심화는 바로 아세안 국가들의 경제개발정책에 대한 깊은 이해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단순한 진리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
아세안 회원국은 모두 중·장기 경제개발계획과 전략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는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 시절인 2011년부터 MP3EI로 불리는 5개년 경제개발계획을 수립해왔고,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2015년 국가개발 중점 9대 분야인 나와 치타(Nawa Cita) 계획을 제시했다. 최근 재임에 성공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2025년 1인당 국민소득 1만5,000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발전 전략을 새롭게 가다듬고 있다.
한편 아세안의 후발국 가운데 하나인 라오스는 제8차 5개년 국가사회경제개발계획(NSEDP)을 이행 중이다. 2020년까지 최빈국(LDC) 졸업 및 1인당 국민소득 1,870달러, 농업성장률 연 3.2% 달성 등의 과제가 제시되어 있다.
이처럼 아세안 10개국의 다양한 성장 전략과 정책은 한국의 입지를 보다 강화시켜준다 하겠다. 한국은 이 모든 경제성장 단계를 경험해보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은 각 시대를 풍미했던 산업의 탄생과 사장, 그리고 진화를 모두 경험한 나라다. 그만큼 성장 단계별 산업정책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다.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가 한·아세안 경제협력 과정에서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세안을 우리 상품의 판로나 저렴한 인력시장으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신남방정책은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을 공유하는 공동체를 그리고 있다. 아세안 국가가 성장하지 못하면 이러한 공동체는 의미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아세안 국가가 고민 끝에 수립한 국가발전 전략을 존중해야 하며, 아세안 10개국과의 개발, 경제협력과 관련한 대화를 보다 긴밀히 할 필요가 있다.
③ 아세안의 정책 방향과 정합성 확보
아세안은 국가별 발전 전략 외에도 역내 경제 통합과 발전을 위한 아세안 차원의 정책을 다수 추진하고 있다. ‘아세안 경제공동체 청사진 2025’와 그 하위 정책인 ‘아세안 연계성 마스터플랜(MPAC) 2025’가 대표적이다. MPAC 2025는 아세안 국가 간 물리적·제도적·인적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으로서 아세안이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 있다. MPAC 2025는 5대 전략 분야의 15개 과제로 이루어져 있는데, 5대 전략 분야는 지속 가능 인프라, 디지털 혁신, 원활한 물류, 제도 혁신, 인적 이동으로 구성된다.
MPAC 2025의 핵심 과제는 아세안 국가 간 물리적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한 인프라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인데, 지난 6월 아세안은 40개의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다른 국가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 중국, 일본 등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입장이고, 각국이 구체적인 참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세안은 매년 국가명의 알파벳 순서에 따라 의장국을 수임하고 있는데, 의장국의 중점 추진 사업도 눈여겨볼 만하다. 2018년도 의장국이던 싱가포르는 ‘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ASCN)’를 플래그십 사업으로 추진했고, 올해 의장국인 태국은 4차 산업혁명을 테마로 여러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와 같은 아세안의 정책에 아세안이 가고자 하는 방향이 압축적으로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세안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줄 수도 있다는 얘기다. 신남방정책의 시행으로 아세안과 협력할 수 있는 정부 재원도 대폭 늘었고, 국내 여러 기업도 아세안 진출을 타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와 기업이 추진하고자 하는 협력 사업이 아세안의 정책 방향과 정합성을 확보할 때 그 효과는 극대화될 것이다.
나라와 나라 사이의 통상 관계도 본질적으로는 인간관계와 다름없다. 한국과 아세안 간의 통상 관계가 양적으로 확대되고 질적으로 고도화되기 위해서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관점에서 아세안의 수요에 대해 성의 있는 자세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물론, 우리가 지향하는 바와의 공통분모를 발굴하고 확대해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임성남 주아세안 대사 사진제공: 주아세안 대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