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전기차

자동차 시장의 대세로 자리매김한 친환경차

자동차산업의 흐름이 변하면서 친환경차 보급이 빠르게 늘고 있다. 한국도 16개월 연속 수출 증가세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하고 있다. 친환경차 수출이 전체 승용차 수출의 25.3%를 차지하는데, 이는 수출 차 4대 중 1대가 친환경차임을 의미한다. 친환경차가 자동차 시장에서 확실한 대세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자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친환경차 수출 현황(2018~2021)

친환경차가 전체 승용차 수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 이상이다. 주요 수출시장인 유럽 및 미국에서의 친환경차 판매 증가 및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전환 전략 등으로 친환경차 중심의 자동차 수출 증가는 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친환경차는 HEV(하이브리드), BEV(전기차),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 FCEV(수소연료전지차) 등으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친환경자동차법) 제2조’ 정의에 따라 분류된다.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비중(2018~2021)

친환경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차종은 하이브리드(HEV)이고, 전기차(BEV)는 가장 큰 증가세를 나타낸다. 수출 비중은 2021년 기준 HEV(52.3%), BEV(38.0%)가 전체의 90.3%를 차지하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는 9.4%, 수소연료전지차(FCEV)는 0.3% 수준이다.

2022년 1분기 친환경차 수출현황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친환경차 수출은 17만484대로 전년 동기 12만1,243대 대비 40.6% 늘어났다. 특히 전기차 수출은 6만5,579대로 전년 동기 4만135대와 비교해 63.4% 증가했다.

지역별 친환경차 수출 현황

2022년 4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친환경차는 역대 최고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수출 지역으로는 북미와 유럽이 여전히 강세이지만 중동·중남미·아프리카·오세아니아 등 신흥 시장으로의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크게 증가했다.

유럽의 환경규제 및 미국의 전기차 육성정책

친환경차가 자동차 수출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중 전기차의 성장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 바탕에는 유럽의 환경규제 및 미국의 전기차 육성정책 등이 한몫하고 있다.

EU의 환경규제
2021년 7월

2035년부터 내연기관을 장착한 모든 신차
(HEV·PHEV 포함)의 판매 금지를 발표(Fit for 55)

미국의 전기차 육성정책
2021년 8월

2030년까지 미국 내 승용차 판매의 50%를 친환경차가 차지하도록 하는 행정명령 발표

2021년 11월

전기차 보조금 확대(7,500달러 → 12,500달러) 및충전소 확대(2030년까지 50만 개 이상) 법안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