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한국무역협회, 한국철강협회
‘핏 포 55(이하 Fit for 55)’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유럽연합(EU)이 에너지, 운송, 조세 등의 12개 입법안과 사회기후기금지원 대책을 담은 포괄적 정책 패키지다. 2050년 탄소중립을 향한 ‘유럽 그린딜’을 구체화한 것으로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2026년 본격 시행하게 된다. CBAM은 사실상 관세와 같은 성격이라 한국의 대(對)EU 수출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EU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55% 감축(1990년 대비)하는 내용을 담은 ‘Fit for 55’ 입법안을 공개했다.
2030년까지 55% 감축 (1990년 대비)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 32% → 40%
2030년까지 에너지 효율화 목표 32.5% → 36~39%
철강, 전략, 비료, 알루미늄, 시멘트 우선 적용
2023~2025년 시범 적용 2026년 본격 적용
탄소배출권 할당량 연간 4.2%씩 감축
2026 년까지 무상 할당량 Zero
2050 년까지 지속가능 연료 비중 63%
2030 년까지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 37.5% → 55% (승용차 기준)
2030 년까지 친환경차 누적 판매량 목표 3,000 만 대
2035 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2050 년까지 탄소배출량 90% 저감
2023 년부터 탄소 배출권거래제 적용
2050 년까지 탄소집약도 75% 감축
‘Fit for 55’의 핵심은 CBAM이다. 배출권거래제(ETS)와 연계해 EU로 수입되는 제품 중 EU 역내에서 생산한 제품보다 탄소배출량이 많은 제품은 비용을 부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