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고부가가치_선박 #CGT

조선업, 상반기 발주량 45.5% 수주
‘세계 1위’ 4년 만에 탈환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 상반기 전 세계 발주량 2,153만CGT 중 979만CGT(45.5%)를 수주해 세계 1위를 탈환했다. 이는 상반기 수주실적 기준 2018년 이후 4년 만에 세계 1위를 한 것으로 코로나19 이연 수요로 선박 발주가 급증한 지난해를 제외하면 2011년 상반기(1,036만CGT) 이후 최고 수주량이다. 선종별로는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선도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선박의 전 세계 발주량 1,114만CGT 중 62%에 해당하는 692만CGT를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해 이번 성과 달성을 주도했다. 대형 LNG운반선은 전 세계 발주량의 71%에 해당하는 63척(544만CGT, 약 139억 달러)을 수주했고 지난해부터 이어진 해운운임 강세에 따라 발주확대가 지속된 대형 컨테이너선 역시 전 세계 발주량의 43%에 해당하는 26척(148만CGT, 약 139억 달러)을 수주했다. 청정·대체 에너지를 연료로 하는 친환경 선박의 경우도 전 세계 발주량 중 58%(798만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했다.

※CGT(Compensated Gross Tonnage, 표준 화물선 환산 톤수) 선박을 건조할 때 실질적인 작업량을 파악하기 위해 나온 개념으로 선박의 단순한 무게(GT)에 선박의 부가가치, 작업 난이도 등을 고려한 계수를 곱하는 것.
삼성중공업의 LNG운반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