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빛낸 물건들

세계를 울린 K푸드,
불닭볶음면

정리 편집실

해불닭볶음면의 누적 매출이 2019년 1조 원을 돌파하며 수출 부문에서는 이미 내수를 앞질렀다. 2012년 4월 출시 이후 1억 원에도 미치지 못하던 수출은 매년 세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9년에는 상반기 기준 2,400억 원을 돌파.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해외에 알려지며 더욱 유명해진 ‘중독성 있는 매운맛’의 인기 비결을 알아본다.

1 지구촌 4명 중 1명은 아는 뜨거운 맛! 누적 판매량 18억 개(2019년 상반기 기준) 죽고 싶을 만큼 맵지만 계속 먹게 되는 중독성 강한 맛
2 유튜브 조회수 1,000만 돌파 한 영국인 유튜브의 ‘매운맛 도전기(Fire noodle challenge)’에 소개되면서 해외 마케팅 비용 없이 글로벌 히트 상품으로 등극! 유튜브에 올리는 ‘Fire noodle challenge’마다 최대 1,000만 조회 수 돌파
3 불닭볶음면의 성공 이유 1 제품 자체가 콘텐츠가 되는 속성을 활용했다. 2 불닭볶음면 시리즈로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3 깊은 팬층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을 이어갔다.
4 내수<수출 제2의 초코파이, 불닭볶음면(HS코드:1902.30-1010) 내수 비중이 절대적인 식품기업에서 수출이 내수를 앞지른 것은 초코파이에 이은 두 번째 사례
5 수출 실적 수출 누적 규모 1조 원 돌파! 불닭볶음면의 해외매출액 연도별 변화 (단위 : 억 원) 20120.75 2014 41 2017 1,796 2019 2,400 누계 1조
6 세계 76개국 2,400억 수출! (2019 기준) 중국 52%(1250억) 동남아(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35%(850억) 미국 10%(250억) 기타 3%(50억) 2019년 기준 (단위: 원)
7 일본도 베낀다? 인스턴트 라면의 원조기업 닛신, 짝퉁 불닭볶음면 출시 2017 중국인에게 추천하는 한국의 선물명품 TOP 10에 선정 ※출처 한국마케팅협회
8 K푸드의 매운맛 리더 불닭볶음면은 유명 유튜버라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도전과제, 한국 라면 수출의 44%를 차지하는 불닭 브랜드, ‟핫 K푸드”의 선풍을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