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김선녀 기자 사진 지다영
코로나19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K-바이오에 대한 인식이 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차근차근 준비해온 국내 의료기기 기업이라면 세계시장에서 입지를 넓힐 절호의 기회다. 지난 9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독보적인 기술력을 장착한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는 의료용 고압산소치료기 분야에서 새로운 한류를 일으킬 예정이다.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이하 아이벡스)는 의료용 고압산소치료기(챔버)를 만드는 의료기기 회사다. 2011년 창업 이래 꾸준한 연구개발(R&D)을 통해 2015년 국산화에 성공, 세계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춘 제품을 기반으로 남아프리카공화국, 필리핀 등으로 해외 수출국을 넓혀왔다. 신기술(NET) 인증,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선정, 유럽 수출에 필수적인 CE 인증 획득으로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에서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아이벡스는 미국, 일본, 유럽 등을 향해 두 번째 도약을 하고자 한다.
아이벡스는 국산화에 성공한 뒤 의료기기 전시회에 꾸준히 나가 해외 바이어를 만났다. 그러던 중 2018년 필리핀의 한 병원에서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아이벡스의 첫 수출이었다.
“미국 시장을 최종 타깃으로 시작했기에 초기 개발부터 국내용 인증 기술이 아닌 미국 인증에 맞춰 동일한 성능을 갖춘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추가적인 기술이 접목되면서 적정가격을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신생기업이라 가격을 낮춰 가성비 있는 제품으로 마케팅을 해야 했지만, 제품 기술력으로만 봤을 땐 글로벌 제품에 전혀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신생기업의 당당한 가격에 당황한 필리핀 바이어를 설득하기 위해 윤석호 대표는 고민 끝에 바이어를 한국으로 초빙했다. 그는 아이벡스 제품을 실제 사용하는 병원에서 치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미국 제품과 성능을 비교했다. 특히 보수가 어려운 글로벌 제품과 달리 IT 탑재로 원격 유지보수가 가능한 점을 어필하고, 실제로 제품 사용 초기에는 무상으로 필리핀에 직접 가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관리해주기도 했다. 이후 필리핀의 다른 프로젝트로 이어지는 좋은 결과를 얻었다. 현재 아이벡스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일본, 인도 등과도 수출 논의 중이다.
“의료기기는 나라별 개별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막대한 인증 비용이 발생합니다. 아이벡스는 앞으로도 성장을 위해 투자유치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의료진에 대한 인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아이벡스는 수년 전부터 미국 의료진이 참석하는 학회에 계속 참석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인증 작업이 끝나면 미국, 일본 등 선진국가 내에서는 ‘플래그십 스토어’ 역할을 할 병원을 개척하고, 그곳을 거점으로 마케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