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무역정책

수출 초보기업의 파트너,
전문무역상사 제도

정리 편집실

전문무역상사 제도는 수출노하우와 해외 네트워크를 갖춘 수출 전문 기업을 전문무역상사로 지정, 수출 경험이 적은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을 대행 또는 지원하게 함으로써 수출 초보기업의 시장 개척을 돕는 제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제도를 위탁 운영 중인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전문무역상사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지정기업을 대상으로 단기수출보험 할인율 확대, 해외 바이어 신용조사 연 10회 무료 제공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Question
전문무역상사 제도는 주로 어떤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인가요?
경험, 노하우, 네트워크 등이 부족하여 내수에 의존하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이면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무역상사 제도는 수출역량이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 및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 특히 전문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은 제품 개발에서부터 생산, 유통, 수출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수출 노하우를 가진 전문무역상사를 통해 수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Question
전문무역상사로 선정되면 주로 어떤 역할을 하게 되나요?
전문무역상사는 오랜 기간 쌓아 온 글로벌 진출 노하우를 유망 중소·중견기업에 적극 전수하게 됩니다. 실제로 수출경험과 해외 네트워크가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바이어 발굴 및 수출을 대행합니다. 현재 전문무역상사는 총 391개사입니다. 이 중 중소기업이 349개사(89.3%)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중견기업 16개사(4.1%), 대기업 15개사(3.8%), 재외동포기업 11개사(2.8%)입니다. 작년에 비해 85개사가 신규로 지정되었는데, 이는 전문무역상사의 취급품목이 전문화·다양화되면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K-방역용품 등에 대한 수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수출 초보기업들이 전문무역상사에게 수출대행을 의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Question
수출 초보기업들을 돕는 전문무역상사의 선정기준을 알고 싶습니다.
선정기준은 ①전년도 또는 최근 3년 평균 수출실적이 100만 달러 이상이며, 수출실적 중 타사 중소·중견기업 제품 수출비중이 20% 이상인 기업 ②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주무부처 장관의 추천을 받아 신청한 기업 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사유를 인정하는 기업 ③전년도 혹은 최근 3년간 평균 수출액이 1억 달러 이상인 무역거래자 ④해외 대규모 점포수가 3개 이상이고, 전년도 매출액이 500억 원 이상인 기업 ⑤전자상거래 기업 중 전년도 매출 100만 달러 이상인 기업 ⑥재외동포로서 전년도 한국제품 구매실적이 100만 달러 이상인 기업 ⑦최근 2년 내 해외 정부 또는 국제기구 조달 실적이 100만 달러 이상인 기업입니다. 위의 선정 기준에 맞는 기업들의 공통점은 수출 경험과 해외 네트워크가 풍부한 기업들이라는 점입니다. 상기 조건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면서 한국무역보험공사 신용조사보고서상 신용등급이 최하위 2개 등급(G·R)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전문무역상사로 2년간 지정 받을 수 있습니다.
Question
전문무역상사로 선정되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되면 다양한 인센티브가 있습니다. ①국내 유망 중소·중견 제조기업과의 온·오프라인 매칭 및 수출 상담 기회 제공(한국무역협회, 이하 무협) ②단체단기수출보험 50% 지원(무협) ③단기수출보험(선적 후) 40% 할인(무역보험공사, 이하 무보) ④수출신용보증(선적 전) 보증한도 1.5배 확대(무보) ⑤해외바이어 신용조사(요약보고서) 연 10회 무료(무보) ⑥해외 지사화 사업 선정 5점 가점(코트라) ⑦수출 바우처 수행기관 선정 10점 가점(코트라) ⑧해외전시회 참가 시 단체 10점, 개별 5점 가점(코트라) ⑨국제전시회 전문무역상사 공동관·샘플관 참가 지원(무협) ⑩무역센터 회의실 이용(무협) ⑪해외 바잉오퍼 제공(무협·코트라·중진공·EC21) ⑫국내 주요 전시회 무료 출입증 발급(전시산업진흥회) ⑬전문무역상사 CI 사용 자격 부여(무협) ⑭정부 포상 지원(무협) 등입니다.

전문무역상사 지정시 주요 혜택

• 단체단기수출보험 50% 지원

• 단기수출보험 40% 할인

• 수출 신용보증 보증한도 1.5배 확대

• 해외바이어 신용조사 연 10회 무료

• 해외 지사화 사업 선정 5점 가점

• 수출 바우처 수행기관 선정 10점 가점

Question
이 제도를 활용해서 실제로 수출 성과를 거둔 기업들이 있었나요?
수출 노하우가 부족해 내수에 의존하던 여러 기업이 전문무역상사 제도를 활용해 수출에 성공하였으며, 일부 해외국가에만 주력하던 기업들이 전문무역상사의 도움으로 새로운 신흥시장을 개척한 사례도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맞춤형 매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전문무역상사와 중소 제조기업 간 16회의 매칭 상담회를 열어 1,326건의 매칭이 성사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도 이미 7회의 화상 상담회를 통해 194건의 매칭을 이루어냈습니다. 실제로 전문무역상사로 활동 중인 D사의 경우 국내 중소기업 A사와 매칭하여 해당 기업의 밸브류 160만 달러어치를 수출 대행하는 등 작년 한 해 동안 300만 달러 규모의 국내 중소기업 제품의 수출을 대행하였습니다.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이 전문무역상사 매칭을 신청하려면
온·오프라인 매칭 상담회 참여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www.kita.net) → 협회 안내 → 공지사항
전문무역상사 홈페이지 활용
전문무역상사 홈페이지(http://ctc.kita.net ) → 전문무역상사 소개 → 전문무역상사 기업 검색 → 상담 희망 기업 선택 후 메시지 발송
문의
한국무역협회 해외마케팅실
(전문무역상사 사무국 02-6000-5395 / ctcnet@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