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류상품_육성사업

수출기업을 든든하게 지원하는 대표 브랜드, 세계일류상품

세계일류상품은 ‘세계일류상품 육성사업’을 통해 수출유망상품과 생산기업을 선정하고 이들이 해외 마케팅, 연구개발(R&D), 금융 지원 등의 사업에 참여할 경우 가점을 부여하거나 우대하는 제도로 2001년 도입됐다. 각 유관기관이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된 기업에 지원하는 내용을 소개한다.

1
#세계일류상품 #66개 상품 #81개 기업

국내 기업의 세계일류상품 육성을 위해 2001년부터 도입된 제도다. 전년도 기준 세계시장 규모가 연간 5,000만 달러 이상 또는 수출 규모가 연간 500만 달러 이상인 상품 중 세계시장 점유율이 5위 이내, 5% 이상인 제품이 선정 대상이다. 올해는 세계일류상품 66개,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81개사가 신규 선정됐다.

3
#조달청

조달청 물품구매 적격심사 시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에 가점을 부여한다. 주무부의 장이 확인해준 자료를 제출한 경우 평가하며 세계일류상품 인증기업임이 유효해야 한다.

4
#한국공인검사원
검사 및 인증 서비스 비용을 할인한다. 모든 비용의 10%를 할인하고 교육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한다. 미국 기계기술자협회(ASME) 등 국제규격 관련 교육 참가 시 교육비 면제, 글로벌 벤더 등록을 지원한다.
4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우수기업연구소육성사업(ATC+) 평가 우대로 2점 가점한다. 최근 3년 이내(접수마감일 기준)에 산업부로부터 신청 과제의 기술분야에서 세계일류상품 생산업체로 선정 또는 세계일류상품 관련 기술 인증을 받은 기업이 주관 연구개발기관으로 연구개발과제를 신청한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5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인력양성사업 선정 우대와 섬유패션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진단 컨설팅을 지원한다. 섬유의 날 유공자 포상에 가점을 부여하기도 한다.

6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SC) 기업 활용 컨설팅을 무료 지원한다. 한국전자전 공동관 참가 시 참가비를 할인해준다. 온오프라인 전시관 운영, 화상 수출상담회, 콘퍼런스 등을 개최하는 전자·정보기술(IT) 산업전시회로서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공동관 구성 참가 시 참가비의 20%를 할인해준다.

7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계·로봇·항공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자본재산업 분야)에게 포상 가점을 부여한다. 산업의 생산활동에 사용되는 각종 기계류와 부품, 소재 등을 제조하는 자본재산업을 대상으로 기술개발·산업발전·지원 부문 개인·단체 포상 심사 시 가점을 부여한다.

8
#한국무역보험공사

수출신용보증 보증한도를 우대한다. 보증가능 한도의 1.5배 범위 내에서 보증한도를 특별 책정한다. 단기수출보험 보험한도도 우대한다. 보증·보험료 할인혜택도 준다.

9
#기술보증기금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을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으로 지정 및 우대하며 기업당 최고보증한도를 50억 원(일반보증 30억 원)으로 운용한다.

10
#산업통상자원부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중 세계일류상품의 개발 및 수출에 현저한 공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추천한다.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중 세계시장 점유율 제고, 혁신제품 유공, 신기술 개발 등 세계일류상품의 육성과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추천한다.

11
#신용보증기금

보증한도 우대 서비스를 진행한다.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을 우대부문 보증대상기업으로 운용 및 최고 30억 원 보증한도를 허용한다. 신용도 취약기업에 대한 보증한도 15억 원 제한 적용을 배제한다. 보증료 또한 우대한다.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을 유망창업 보증대상기업으로 운용 및 업력에 따라 보증료율을 0.2%p~0.4%p 차감한다.

12
#한국수출입은행

히든챔피언 육성 프로그램 기업 선정 시 우대한다.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인 경우, 신청자격 중 매출액 자격 기준과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다. 히든챔피언 육성 대상은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이 높은 중소·중견기업이다. 이들에게 금융 및 맞춤형 경영정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경쟁력을 갖게 한다.

13
#IBK기업은행

수출실적 미화 100만 달러 이상, 신용등급 BB+ 이상 기업 중 코트라에서 세계일류상품 육성사업으로 선정한 기업을 대상으로 신용등급, 업종, 매출액 등을 고려해 심사한 뒤 대출한도를 책정한다. 최대 1.0%p 범위 내 대출금리 추가 감면이 가능하다. 외환 수수료 우대서비스도 시행하고, 해외 전자상거래 수출도 지원한다. 컨설팅 지원 및 외국인직접투자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