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EO,SEMINAR,EDUCATION

2023년의 부문별 글로벌 이슈가 궁금하다면?
유튜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LIVE
2023 NRC 글로벌 이슈 워크숍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지난해 12월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 부문별 글로벌 이슈 진단’을 주제로 ‘2023 NRC 글로벌 이슈 워크숍’을 개최했다. 본 프로그램은 3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는데 1세션에서는 경제·노동·에너지를 주제로 안성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오계택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상열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발표했다. 2세션에서는 김석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호석 한국환경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은영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이 각각 기술·환경·교육을 주제로 발제했다. 3세션에서는 외교·행정을 주제로 현승수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이재호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발제가 있었다.

급변의 시대, 기업들의 생존전략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코트라비즈니스
2023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

올해 격변하는 세계정세 속 우리 기업들은 어떤 전략으로 세계시장을 공략해야 할까. 코트라(KOTRA)는 지난해 말 2023년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해외 10개국 본부장이 참석한 이번 설명회에서는 세계 주요국의 자국 내 공급망 확충 정책에 대한 국내 중소·중견 기업들의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박성호 북미지역본부장은 반도체와 과학법,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미국의 자국 산업 육성정책 대응방안으로 “우리나라는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의 강점이 있으므로 우방국의 지위를 활용해 핵심 파트너로 도약할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공개된 2023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 발표자료에는 세계시장 변화 및 권역별 이슈 분석과 전망 등이 담겼다.

국제사회의 무역분쟁과 공급망 불확실성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IEP-KAEA 포럼

지난 1월 8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한미경제학회(KAEA)와 공동으로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 메리어트 호텔에서 무역분쟁과 공급망 불확실성을 주제로 ‘KIEP-KAEA 포럼’을 개최했다. 본 포럼에서 양 기관은 세계적인 국제무역 경제학자들을 초청해 ‘무역분쟁과 공급망 불확실성’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하버드대의 폴 안트라스 교수, 프린스턴대의 스티븐 레딩 교수, 예일대의 피터 숏 교수와 로렌초 칼리엔도 교수, 서강대 송의영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중 분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인한 무역분쟁과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 경제안보의 경제학적 정의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IRA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및 정책 개정 전망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영향과 한·미 협력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한미경제연구소(KEI)와 함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영향과 한·미 협력방안’을 주제로 지난 1월 25일 KIEP 대회의실에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미국은 지난해 8월 16일 IRA(Inflation Reduction Act)를 발효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가장 큰 성과로 평가받고 있는 IRA는 전기차와 전기차 배터리 분야의 보조금(세액 공제)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데 한국 입장에서는 전기차 산업, 그리고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서 여러 우려되는 점이 있다. 이날 세미나는 김흥종 KIEP 원장과 캐슬린 스티븐스(Kathleen Stephens) KEI 소장의 개회사에 이어 IRA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및 정책 개정 전망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한국은행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와 한국 경제의 대응방안

2월 1일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은행은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와 한국 경제의 대응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양 기관이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이슈에 관해 그간 연구해온 결과를 발표하는 첫 세미나 자리였다. 연정인 대한상의 연구위원은 주제 발표를 통해 “팬데믹 이후 저탄소 전환이 기후위기 대응뿐 아니라 글로벌 성장동력 재건의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웅 한은 조사국장은 두 번째 주제 발표를 통해 “팬데믹 이후 방역조치 지속,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주요국의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확대하고 경제활동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로 읽는 통상의 세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유럽 안보 지형 변화 전망

외교안보연구소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유럽의 안보 구조가 필연적으로 변화를 겪을 수밖에 없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러시아가 침공한 원인에 관해서는 각국의 다양한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은 러시아의 주변 국가 주권에 대한 존중 부족이 현 상황을 야기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서방 일각에서는 유럽연합(EU)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적극적으로 동유럽의 민주화와 자유화에 나서지 않은 탓이라고 주장한다. 본 보고서는 이번 러·우 사태로 야기되는 유럽의 안보 구조 재편을 분석 및 전망하고, 글로벌 안보에 대한 함의와 한국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외교안보연구소 홈페이지 게재

CES 2023으로 살펴본 혁신기술 트렌드:
‘HUMAN for Human’

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ICT) 박람회인 CES 2023이 3년 만에 전면 오프라인으로 정상 개최되면서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전 세계 약 3,200개 기업이 참여했고, 우리 기업도 역대 최대 규모인 500개사가 참여해 기술·디자인·혁신성이 종합적으로 우수한 제품에 수여되는 CES 혁신상을 역대 최다인 216개 수상했다. 특히 혁신상 가운데서 최우수 제품에 주어지는 최고혁신상 또한 전체 23개 중 12개를 수상하며 혁신기술 강국의 면모를 자랑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에서 CES 2023의 주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CES 2023으로 살펴본 혁신기술 트렌드: HUMAN for Human>을 냈다.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