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무역정책

수출지원 서비스 비용
uTradeHub로 절감하세요

편집실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2020 무역통상진흥시책>

매년 10만여 중소 무역·물류업체가 무역서류 약 5억 건을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을 통해 전자적으로 처리함으로써 매년 6조 원의 무역 부대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 수출기업을 위해 비대면 디지털 무역 물류 서비스 혁신을 가속하고 있다.

1

#간접수출실적증명 서비스
#내국신용장 #구매확인서

간접수출은 해당 업체가 해외로 직접 수출하지 않더라도 수출자에게 수출물품의 원자재 및 완제품을 공급하면 내국신용장이나 구매확인서를 통해 수출로 인정받는 수출 방식이다. 간접수출에 대한 수출실적증명 업무가 2017년부터 온라인으로도 서비스되고 있다. 간접수출 공급업체는 실적 증명에 필요한 모든 신청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발급받을 수 있다. 종이서류로만 처리되던 것을 온라인으로도 할 수 있게 되어 간접수출 공급업체의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었다. 수출업체에 물품을 공급하는 국내 6만여 개 공급업체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간접수출실적증명서는 수출실적 기준 금융서비스, 무역의날 포상, 무역보험 이용, 정부지원사업 등 증빙서류로 활용될 수도 있다.

2

#OA수출채권 전자매입 서비스
#2021년까지 단계적 확대

OA(Open Account) 수출채권 전자매입 서비스는 수출업체가 수출대금 수령을 위해 물품을 선적한 후 선적서류를 은행을 경유하지 않고 수입상에게 직접 송부하고, 은행에 전자문서로 매입 신청하면 은행은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을 통해 수출 이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온오프라인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서비스를 일원화해 수출채권 매입은행 간 중복매입이나 초과매입을 원천적으로 방지한다.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OA 외 신용장 및 추심방식 수출채권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3

#수출신용장 통지 전자화 서비스
#통지수수료 감면

수출신용장 통지란 개설은행이 발행하여 송부해온 신용장을 통지은행이 수익자(수출자)에게 그 내도 사실을 알리고 신용장을 교부하는 것을 말한다. 은행 방문 없이 전자무역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수출신용장을 전자문서로 수령 후 출력하면 원본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수출신용장 문서관리 및 정보조회가 쉽고, 은행에 따라 수출신용장 통지수수료의 최대 50%를 감면해준다.

4

#원산지관리시스템
종합컨설팅 서비스
#수출기업·협력업체

원산지관리시스템 종합컨설팅 서비스란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운용하는 중견·중소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원산지 관련 자료를 자동으로 추출하고, 협력업체 자료를 연계해 원산지관리통합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컨설팅 사업이다. 선정된 수출기업과 그 협력업체는 수출품목 전체(원재료 포함)에 대한 품목분류 검토를 받을 수 있고, 업무 담당자들은 FTA 기본교육, 시스템 운영교육 등 원산지 관리를 위한 필수교육을 현장에서 받을 수 있다.

신청요건

① 사업 직전연도 수출실적이 있을 것

② 공급·수출하는 제품을 직접 제조할 것

③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을 것

④ 협력기업으로부터 원산지확인서 수취

⑤ 원산지관리시스템 사용 예정이거나 사용 중인 시스템 변경을 희망하는 기업일 것

5

#전자상거래
수출업무 지원 서비스
#판매정보

전자상거래 수출업무 지원 서비스란 전자상거래 수출기업(온라인 쇼핑몰·글로벌셀러 등)이 판매정보를 활용하여 수출신고, 배송요청, 구매확인, 실적증명 등 수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세부적으로는 온라인 판매(역직구)와 관련된 복잡한 수출신고, 반품수입신고, 구매확인서 발급, 수출실적명세서 작성, 관세환급 신청, 국제배송 등의 행정처리를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의 uTradeHub 이용방법
이 용 방 법
uTradeHub 홈페이지(www.utradehub.or.kr)에서 원하는 서비스 클릭
지원 서비스
외환서비스, 구매확인서비스, 내국신용장서비스, 적하보험서비스, 수출보험서비스, FTA 원산지관리서비스, 수입요건확인 전자민원서비스, 수출입 부대비용 전자수납서비스 등
문 의
한국무역정보통신 대표전화 1566-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