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표선수

세계인의 한국 음식, 김치
수출 사상 최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 발효식품 ‘김치’의 세계적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1억4,451만 달러(약 1,684억 원)의 김치를 세계로 수출한 데 이어 올해는 기세가 더 거세다. 올 1~10월에 이미 1억3,661만 달러어치를 팔았다. 올해 김치 수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하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2년 만에 처음으로 무역흑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자료 관세청,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치는 ‘Kimchi’

올해 초 중국은 ‘파오차이(泡菜)’를 김치의 국제 표준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파오차이를 표준으로 인증한 국제표준화기구(ISO)는 당시 “해당 식품 규격이 김치에 적용되지 않는다”고 명시했다. 김치는 이미 한국 고유의 음식으로 전 세계의 인정을 받았다. 20년 전인 2001년 세계보건기구(WHO)와 유엔 산하 국제식량농업기구(FAO)가 공동 운영하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코덱스)는 한국의 김치를 국제식품규격으로 인정하며 ‘Kimchi’는 고유명사로 자리 잡았다.

김치 수출 현황
외국인이 가장 자주 먹는 한식은 김치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20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해외 소비자가 가장 자주 먹는 한식은 ‘김치’(33.6%)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김치에 세계인의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했다.

자주 먹는 한식
1. 김치 33.6
2. 비빔밥 27.8
3. 한국식 치킨 26.9
선호하는 한식
1. 한국식 치킨 13.3
2. 김치 11.9
3. 비빔밥 10.3
김치 주요 수입국 Top5
한국산 김치를 선호하는 이유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한국의 김치 최대 수출국인 일본 소비자 1,500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 한국산 배추김치를 사 먹은 가장 큰 이유가
‘맛있어서’(50.4%)라고 응답했다. 대만 소비자(700명)는 ‘김치가 한국의 전통식품이기 때문에’(46.6%) 사 먹었다는 사람이 가장 많았고,
‘맛있어서’(42.7%)라는 이유가 뒤를 이었다.

한국산 김치를 선호하는 이유는
대만 소비자
김치가 한국의 전통음식이기 때문에(46.6%)
맛있어서(42.7%)
품질이 우수해서(7.4%)
안전하고 위생적이어서(2.8%)
기타(0.4%)
일본 소비자
김치가 한국의 전통음식이기 때문에(42.2%)
맛있어서(50.4%)
품질이 우수해서(3.5%)
안전하고 위생적이어서(1.0%)
기타(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