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내수진작 캠페인 ‘2020 코리아 세일 페스타’ 성과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15일 제조·유통·서비스업체 등 민간 기업이 주도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한 ‘2020 코리아 세일 페스타(이하 코세페)’가 막을 내린 후 코세페 종합성과를 발표하였다. 올해 코세페는 전년 대비 두 배가 넘는 1,784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소비회복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정부와 17개 시도가 함께 지원하여 국내 카드 승인액이 총 37조 4,000억 원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하였다. 특히 자동차 구매가 31.9% 증가하는 등 내수 진작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지역 할인행사와 결합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 14.9% 증가, 지역 특산물 매출확대 등 골목상권·지역경제 회복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판촉을 넘어 1억8,000만 달러 규모의 K-방역, K-뷰티 등 소비재 구매 상담을 이끌어내고, 28개국 115개의 해외 온라인 유통망에 3,980개 기업이 입점·판촉전에 참여하여 온라인 수출도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