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선민 기자 사진 이소연
글로벌 시대에 화물운송 주선인, 포워더라고도 불리는 국제물류 전문가의 역할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안전한 수송뿐 아니라 물류 전체를 기획하는 국제물류 전문가로 활약중인 임준석 우정항공 대표는 앞으로 물류의 디지털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물류의 패러다임이 바뀔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 국제물류 전문가란 국제물류 활동과 관련해 전문지식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계획, 평가, 상담 및 컨설팅 등 국제물류에 필요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모두투어·하나투어 등 여행 전문 회사를 이용해 해외여행을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대상이 사람이 아닌 물류라는 것이 다를 뿐이죠. 여행 갈 사람이 목적지만 알려주면 여권 발행과 비자 취득을 비롯해 출발부터 귀국까지 일체를 여행사가 책임집니다. 국제물류 전문가가 바로 이런 여행사 역할을 합니다. 고객사의 상품과 시장 특성을 파악해 물류창고 위치, 수송수단, 세관통관, 배송 등은 물론 최적화된 물류시스템을 개발해주는 컨설팅도 해줍니다. 저는 해상물류를 2년간 경험한 후 15년 넘게 항공물류를 다뤄왔습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우정항공은 항공화물 전문 혼재사(항공화물 운송 중개기업)입니다.
임 운송방법은 크게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항공운송은 비행기로 운송하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할 수 있지만 해상운송에 비해 운임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그러나 안전성, 신속성, 도난사고 감소, 포장비 절감 등 다양한 장점도 있어 고가의 상품일수록 항공운송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공운송을 담당하는 국제물류 전문가를 항공운송 주선인이라고도 하고 포워더라고도 합니다. 이들은 기업이나 개인의 수요에 응하여 자기의 명의로 항공사의 항공기를 이용해 화물을 혼재해 운송해줍니다. 해상운송을 담당하는 국제물류 전문가는 해상운송 주선인이라고 하며 항공기 대신 선사를 이용한다는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임 네, 단 국제물류 전문가와 고객사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국제물류 전문가가 운송비를 효율적으로 절감할 방법을 제안해도 고객사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실현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포장의 방식이나 형태를 바꾸면 부피가 줄어서 더 많은 물량을 한꺼번에 운송할 수 있지만 고객사가 동의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요. 국제물류 전문가가 말하는 물류비 효율화는 당장의 비용을 줄이는 것도 있지만 안정적 운송을 통해 분실이나 파손으로 인해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장기적인 관점도 있습니다.
임팬데믹 이전에는 계획적인 스케줄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물류도 그에 맞춰서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 공급망이 붕괴돼 대혼란을 겪었습니다. 우리는 마스크 대란에서 그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변칙적인 요인이 커지고 전자상거래 교역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항공운송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반도체·정밀장비·고가품 등이 항공운송의 주요 대상이었는데 ‘직구’라는 형태의 새로운 고객이 등장하면서 그 변화가 급격해졌습니다. 아울러 팬데믹 이후에는 운송업계에 디지털화가 급격히 불어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물운송 주선인이라고도 불리는 국제물류 전문가는 신고제이므로 진입이 쉽다.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서는 운송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을 갖추어야만
하기 때문에
성공하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