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움은 차별화된 튀김 식품류의 특허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을 연구개발해 미국 아마존은 물론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하는 등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전라남도의 시장개척단과 아마존 ‘전남 브랜드관’ 입점이 ㈜아라움의 세계 진출에 큰 도움이 됐다.
글 이선민 기자 사진 박충렬
김미선 ㈜아라움 대표
㈜아라움 약사
2012 식품제조업체 ㈜아라움 설립
2013 ㈜아라움 공장 완공
2019 기업부설연구소 인증
2020 미국 및 캐나다 아마존 입점,
수출유망중소기업 인증
2022 미국 코스트코 입점
지난 3월 전남 여수의 중소기업에서 생산하는 오징어 튀김 스낵인 ‘크리스피 스퀴드 스낵’이 미국 초대형 유통업체인 코스트코 수출길에 올랐다는 희소식이 전해졌다. ㈜아라움이 그 주인공이다.
“2020년 미국 아마존에 입점한 후 미국 코스트코까지 진출하게 됐습니다. 이는 미국 시장에서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받은 것이라 기쁩니다. 예전부터 여수의 특산물을 가공한 식품으로 세계시장을 누비겠다고 결심했는데 이제 그 첫걸음을 뗀 거예요.”
김미선 대표는 2012년 ㈜아라움을 설립한 뒤 2013년 자체 공장을 짓고 본격적으로 제품을 개발, 생산해왔다. 이 회사의 대표제품은 치킨과 오징어 튀김이다. 닭의 비선호 부위인 가슴살을 얇게 저며 튀김으로 만들었는데 제품을 출시했을 때 GS25 편의점에서 대히트했다. 이후 오징어와 진미채, 김 등 여수에서 생산하는 해산물 위주로 튀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오징어 튀김은 대한제분㈜과 협업해 ‘곰표 후라이드 오징어 튀김’이라는 제품으로 출시한 후 한국 코스트코의 인기 상품이 됐다.
“튀김 기술은 특허를 받은 만큼 자신이 있어요. 유통기한 9개월까지 바삭함이 전혀 사라지지 않거든요. 상온에서 처음 튀긴 듯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연구를 거듭했습니다.”
김 대표는 최고의 재료만 엄선하는 데다 해썹(HACCP)을 비롯한 국제 품질인증에 맞춘 위생시설과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최상의 품질과 안정된 생산에 온 힘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전남 브랜드관 입점 통해 미국 진출
전남도는 2020년 7월 세계 최초로 미국 아마존에 ‘전남 브랜드관’을 개설해 전남지역 식품업체 30곳의 제품을 입점시켰다. 그중 하나이던 ㈜아라움은 전남도의 ‘비교우위 스타품목 지원사업’에 선정돼 현지 시장 맞춤형 제품 및 디자인 개발 과정을 거쳐 2021년 1월 ‘크리스피 스퀴드 스낵’을 세상에 선보였다. 이 제품은 ‘아마존 전남 브랜드관’을 통해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미국 코스트코 입점까지 이뤄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