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무역정책

빅데이터 분석 통한 기업별 맞춤형 무역 정보 서비스
마이 트레이드(My Trade)

정리 편집실

Question
의류를 수출하고 있는 작은 중소기업입니다. 아시아 쪽으로 수출을 조금씩 하다 최근 다양한 지역으로 수출을 확장하려고 하는데, 해외수출 시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더불어 회사의 실정에 맞는 간단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곳도 있으면 소개부탁드립니다.
한국무역협회(이하 협회)에서 지난해 9월부터 기업별 맞춤형 무역 정보 서비스 ‘마이 트레이드(My Trade)’를 개설하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에 맞춤형 무역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자사의 정보와 실적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국가별·품목별 시장분석 정보도 확인할 수 있고 자사에 맞는 무역 서비스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기능도 있어 무척 요긴합니다. 특히 수출 초보 기업이나 시장 다변화를 원하는 기업의 경우 ‘마이 트레이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시장조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마이 트레이드에서 제공하는 세 가지 대표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마이 트레이드’ 서비스는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우리 회사 무역 현황을 한눈에 보고 싶을 때

우리 회사는 요즘 어느 나라와 교역량이 늘어났을까? 우리 회사는 현재 경쟁사 대비 어디쯤에 위치할까? 품목이 겹치는 경쟁사의 현황은 어떠한가? 이런 내용이 궁금할 경우 ‘자사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자사 정보는 자사의 실적과 서비스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교역 국가와 품목, 수출입 추이 등 자체 시스템이 없으면 파악하기 힘든 해당 기업의 무역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 교역 국가와 품목이 겹치는 국내 타 기업의 수출입 실적과 증가율 등을 자사 현황과 비교해볼 수 있어 자사의 객관적 위치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자사정보는 협회의 회원사 전용 서비스입니다.

시장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으로 제공

멸치를 주 품목으로 무역을 해보려고 하는데 해외시장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을까? 멸치를 많이 수입하는 나라는 어디일까? 세율은 얼마나 될까? 규제는 없는가? 궁금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죠. 이럴 땐 ‘맞춤형 무역 정보’에서 제공하는 ‘유망 시장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주요 수출국을 대상으로 품목별(HS 6단위) 유망 국가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인데요. 품목의 HS(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 코드 여섯 자리만 입력하면 수입국의 국가 지표(GDP, 인구, 신용도 등)는 물론, 최근 3년간의 수입 증감률, 수입액, 점유율, 기본세율, 규제 등의 품목 지표를 종합한 종합 점수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추천한 시장에서 해당 품목의 경쟁국, 경쟁국과 한국의 시장점유율 등의 통계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자사에 맞는 서비스를 자동으로 추천

버섯 종균을 수출하고 싶은데 해당 품목에 맞는 무역 지원 사업이 있을까?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을까?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면 무역 품목에 맞는 무역 지원 사업은 물론이고 전문가 컨설팅도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서비스에서는 연간 1,200여 건에 달하는 국내 수출 유관 기관의 지원 사업 중 관심 있는 품목과 국가 정보를 선별해 추천합니다. 무역 현장에서 30여 년간 해외 마케팅을 전담한 73명의 MC(멘토링&컨설팅) 전문위원, 수출입을 대행해주는 306개의 전문 무역상사, 관련 인재·교육 정보도 함께 보여줍니다.

‘마이 트레이드’ 서비스는 우리 수출국의 94%에 해당하는 전 세계 58개국의 수출입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업이 수출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기업별로 특화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므로 수출 초보 기업뿐 아니라 시장 다변화를 꾀하는 기업의 시장조사 비용을 크게 절감해주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www.kita.net) 오른쪽 상단 배너 또는 추천 서비스 내 링크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통한 기업별 맞춤형 무역 정보 서비스 마이 트레이드(My Trade)
1차 메뉴 2차 메뉴 내용
자사정보
(회원사 전용)
자사 무역 실적 자사의 수출입 실적 정보
자사 정보 관리 업체 정보와 협회 사업 신청 내역 조회
맞춤형
무역정보
유망 시장 추천 품목별(HS 6단위) 유망 시장 추천
통계 정보 품목,국가별 무역 통계, 한국의 시장점유율 정보
세율-규제 정보 관세, 규제(환경-인증), 수입 요건 등 정보
시장 정보 연구 및 시장 보고서, 전시회 정보, 해외 오퍼 등
추천 서비스 지원 사업 정보 수출 유관 기관의 지원 사업 정보 추천
무역 현장 MC
(멘토링&컨설팅) 서비스
한국무역협회 무역 현장 자문위원 추천
인재 정보 무역 인재 정보 추천
전문 무역상사 정보 전문 무역상사 추천
교육 정보 무역 아카데미 교육과정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