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무역정책

e커머스 수출을 위한 지원제도

전상열 중기이코노미 객원기자, Qoo10 대외협력팀 과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수출, 즉 e커머스를 통한 해외직판(직접판매 혹은 역직구) 규모는 급성장 중이다. 해외시장을 개척하려는 e커머스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정부에서도 각종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이에 글로벌 e커머스 및 물류 플랫폼과 연계한 지원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한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많은 소비자가 글로벌 e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외국의 손세정제, 물티슈, 마스크 등 개인 방역물품을 구매했다. 해외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한 경험이 세계적으로 늘어난다는 점은 글로벌 온라인 시장 진출을 꾀하는 기업들에는 기회요인이 된다.
국내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위해 코트라(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 한국무역협회(이하 무역협회) 등 유관 기관들은 다양한 수출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 최근 수년간 글로벌 e커머스 플랫폼과 연계해 온라인 수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지원조건을 고려해 각사에 맞는 사업을 골라 참여할 수 있다.

Question
수출실적이 전혀 없는 내수기업인데 e커머스 플랫폼에 진출하려고 합니다.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요?
수출실적이 전무한 ‘내수기업’이거나 10만 달러 미만인 ‘수출 초보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으로 중진공의 ‘온라인 수출 기업화 사업’이 있습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큐텐, 아마존, 알리바바, 라쿠텐, 지마켓글로벌 등 글로벌 플랫폼에 입점할 때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 페이지 제작, 온라인 마케팅 등 판매계정 운용비뿐 아니라 상표출원, 법무·세무 컨설팅, 디자인 개발, 지식재산권 등록 등에 필요한 비용도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코트라에서는 글로벌 플랫폼 입점을 지원하는 ‘파워셀러 육성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랫폼별 입점 프로세스 및 마케팅 전략 웨비나 교육을 수료하고 입점하면 플랫폼 내 매출 촉진을 위한 마케팅비(50만~100만 원)를 실비 지원합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코로나19 위기를 신속히 타개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코리아 세일 페스타와 연계해 홈코노미 등 유망 품목 위주로 아마존, 큐텐, 쇼피 등 주요 글로벌 플랫폼 입점교육 및 공동 판촉전, 개별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Question
글로벌 쇼핑몰 계정을 독자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입니다. 온라인 판매대행이나 입점 지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온라인 판매대행 및 입점 지원사업으로는 코트라의 대형 온라인 유통망 입점 지원사업, 중진공의 판매대행 사업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코트라의 대형 온라인 유통망 입점 지원사업은 2020년 현재 인도, 대만, 호주, 중국 등 현지 대형 유통망에 국내 중소·중견 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수출 제품의 운송 및 통관 비용, 현지 마케팅 비용 등을 지원하며, 각국 바이어와의 매칭 및 일대일 상담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진공의 판매대행 사업은 글로벌 쇼핑몰 계정을 독자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에 전문 글로벌 셀러들과 제품을 연계해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참여 기업은 온라인 수출에 필요한 상품 페이지 제작 및 등록, 마케팅, 배송 등 해외 판매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전문 셀러로부터 일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판매를 대행할 전문 셀러는 글로벌 플랫폼에서 제품 등록 및 배송, 고객만족(CS) 등의 수행 실적이 있는 기업이 맡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사업에서는 중국의 티몰과 동남아의 큐텐, 쇼피와 같은 글로벌 플랫폼에 한국관을 개설해 한국 중소기업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중국의 광군제 등세일 기간 해외직구한 대형TV와
가전제품이 인천국제공항 인천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에서 통관을 기다리고 있다.
Question
온라인 수출을 하는 중소기업인데 해외배송 문제와 높은 물류비 때문에 종종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물류 지원사업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중진공은 산재되어 있는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물량을 한데 모아 규모의 경제를 구축해 물류비를 절감하는 ‘온라인 수출 공동물류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참여기업은 총 1,500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5개국 내외 물류창고 이용료, 풀필먼트(Fulfillment·고객의 물건을 준비하고 전달하는 과정), 수출입신고 대행비 등을 실소요 비용의 70%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코트라는 해외공동물류센터 사업을 통해 해외 현지에 독자적인 물류센터 확보 및 구축이 어려운 중소·중견 기업에 코트라 해외무역관이 선정한 현지 협력 물류회사의 창고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통관, 수입대행, 보관, 포장, 배송, 반품, 물류 컨설팅 등 맞춤형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지 물류사와의 공동협약으로 별도 협상 없이 저렴한 요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코트라 화상상담, 온라인유통망 입점 지원사업 등 코트라의 코로나19 긴급지원대책 이용고객이라면 ‘코로나19 대응 긴급 바우처’ 신청 및 선정평가를 통해 1개사당 100만 원까지 샘플 배송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 상식

Q 직구할 때 관세 부과기준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직구할 때 붙는 관세는 다음과 같이 가격, 물품, 국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첫째, 가격에 따라 관세가 달라집니다. 상품가격+국제운송비+현지 국가에서 발생한 배송비를 포함해 총 결제한 상품가격이 150달러를 넘으면 관세가 붙습니다.
둘째, 물품에 따라 관세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책은 면세대상이라 150달러가 넘어도 관세가 부과되지 않지만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는 약 10%, 의류는 약 24%, 화장품은 약 17%의 관세가 붙습니다.
셋째, 나라마다 관세가 달라집니다. 자유무역협정(FTA) 발효국에서 직구 시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똑같은 가방을 수입해도 원산지가 FTA 발효국인 미국이라면 무관세이고, FTA가 발효되지 않은 일본이라면 약 18%의 관세가 적용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유튜브 채널 ‘통상이 머니’
해외직구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