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무역정책

수출 마케팅의 꽃, 해외전시회 지원 서비스

편집실

중소기업중앙회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은 수출개척 수단으로 ‘해외전시회’ 참가를 가장 선호한다. 해외전시회는 기업홍보와 더불어 시장동향 파악은 물론 정보 교류, 바이어 발굴, 수출 판로 개척의 장이기 때문이다. 작년에는 코로나19 사태로 해외전시회가 대부분 중단됐으나 올해는 온라인, 온오프라인 융합 등 다양한 형태로 개최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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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전시플랫폼

코트라는 매년 8월부터 10월 사이에 해외무역관 및 주관단체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거쳐 11월경 지원대상 사업의 선정계획을 공고한다. 2022년 해외전시회 참가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미리 관심을 가지고 해외 전시회 시장조사를 해둘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이 참가하고 싶은 전시회가 ‘해당연도 지원대상 해외전시회 목록’에 있다면 한국관 참가를 신청하고 목록에 원하는 전시회가 없을 경우에는 개별참가 지원제도를 이용한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매년 지원대상으로 선정한 한국관 단체참가 해외전시회 리스트를 글로벌전시플랫폼(gep.or.kr)을 통해 공개한다.
특히 올해 산업부는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를 개최해 ‘2021년 범부처 해외전시회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중소기업의 해외 마케팅에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2021년 해외전시회 지원계획
  • 지 원 규 모

    각 부처와 지자체는 약 682억 원을 투입하여 6,800여 개사(448개 전시회)의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 지 원 방 향

    상반기에는 소비재 등 온라인 마케팅이 용이한 품목 및 온라인 전시회 중심으로, 하반기에는 소재·부품·장비 등 전략품목의 GVC 진출 및 코로나 상황 호전 시 오프라인 전시회 참여 지원 확대

  • 지 원 내 용

    (개최 전) 디지털 콘텐츠 제작지원, 사전 홍보 → (개최 중) 코트라 전담직원을 통한 온라인 매칭·상담·통역 지원 → (개최 후) 후속 매칭 및 화상상담, 샘플 발송 지원

  • 문 의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진흥과 044-203-4034, 4037

2022년 해외전시회 지원계획
  • 예 상 일 정

    (8~10월) 해외무역관 및 주관단체 수요조사
    (11~12월) 지원대상사업 선정계획 공고 및 신청 접수(코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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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참가 지원
#한국관 참가

해외 유망전시회에 다수의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참여하는 한국관 관련 마케팅과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한국관이란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원기관 또는 주관기관 등이 해외전시회에서 설치한 단체관을 말한다.

  • 지 원 내 용
  • 참 가 비

    직접경비(임차료, 장치비) 70% 상한범위 내 지원, 운송비 편도 100% 지원(편도 해상운송 1CBM 기준)

  • 행정서비스

    한국관 주관 운송사, 여행사, 장치사 선정, 전시회장 출입증, 주최 측 디렉토리 신청 등

  • 해외마케팅

    한국관 디렉토리 제작 지원, 잠재 바이어 리스트 제공, 현장 홍보부스 운영, 사후관리, 디지털콘텐츠 제작비용 지원(100만 원 한도 내 90%)

  • 기 타

    온라인 참가의 경우 통역비 및 전시품 샘플 발송비(50만 원 한도 내)

  • 문 의

    코트라 해외전시팀 02-3460-7268, 7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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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참가 지원

개별참가 기업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도 있다. 개별참가란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의 지원을 받지 않고 해외전시회 주최사에 개별적으로 직접 참가신청 및 비용납부 후 기업명으로 된 단독부스에 참가하는 유형을 말한다. 중소·중견기업 1,700여 개사를 대상으로 지원하되 중견기업은 총 모집 규모의 5% 범위 내로 선발한다.

  • 신 청 방 법

    글로벌전시플랫폼(www.gep.or.kr)에서 개별참가지원사업 신청

  • 지 원 내 용

    지원사업 선정 기업당 해외전시회 1회에 최대 500만 원 한도
    (사후정산, 실비지원 방식의 500만 원 한도 정액보조)

  • 문 의

    한국전시산업진흥회 02-420-2042

    코트라 해외전시팀 02-3460-7299, 7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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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온라인 한국관
#온라인 상설전시관

코트라는 코로나19 이후 국내기업의 해외전시회 참가가 어려워지자 해외전시회별 온라인 한국관을 디지털 무역플랫폼 ‘바이코리아(buyKOREA)’에 구축하고 기업의 제품 소개 동영상과 e브로슈어 등 디지털 콘텐츠를 전시한다. 바이어는 상품정보 화면에서 국내기업을 상대로 궁금증을 문의하고 구매 의향을 전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코트라는 3D, VRㆍAR 등 혁신기술을 적용하여 오프라인 전시장을 온라인상에서 재현하는 주요 업종별 온라인 상설전시관을 구축 중에 있다. 향후, 코트라 기업과 기업간(B2B) 플랫폼인 buyKOREA와 연계하여 ‘프리미엄 온라인 상설 전시 플랫폼’*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 (2020년) 섬유·바이오헬스·전자·스마트홈·로봇· 기계·화학·조선·e-모빌리티·신재생 (2021년) 금속·패키징·건축기자재·LED·전기 등 확산

* 섬유·바이오·전자·조선·금속 등 구축 중인 15개 업종별 온라인전시관과 buyKOREA 연계를 통해 전시-결제-물류 등 전 과정이 온라인화되는 전시 플랫폼 구축 중(2021년)

  • 문 의

    코트라 전략전시팀 02-3460-7289,

    한국전시산업진흥회 070-4272-8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