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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의 성과와 도전

자료 2020 콘텐츠산업 중장기 시장전망 연구(한국콘텐츠진흥원, 2020.10.30),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한국콘텐츠진흥원, 2020.12.31)
2020 해외 콘텐츠시장 분석(한국콘텐츠진흥원, 2020.12.31)

음악, 영화·방송, 게임,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K콘텐츠에 대한 전 세계적인 인기가 지속되면서 K콘텐츠의 수출규모가 꾸준히 커지고 있다. 세계 7위 규모의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은 국가 경제를 살리는 중요한 산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재, 관광 등 연관산업의 경쟁력과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및 상장사 분석을 토대로 한 2020년 상반기 추정치 산출 결과, 전체 콘텐츠산업의 매출액은 약 57조2,957억 원으로 추정되었으며,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출액은 50억7,978만 달러(약 5조5,753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 수출액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게임산업으로, 전체 수출액의 절반 이상인 72.4%를 차지했다.

1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
2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수출
3 K콘텐츠 산업별 해외 인지도
게임 콘텐츠
1. 인도
2. 터키
3. 태국
음악 콘텐츠
1. 인도네시아
2. 말레이시아
3. 일본
방송 콘텐츠
1. 말레이시아
2. 인도네시아
3. 대만
만화 콘텐츠
1. 인도네시아
2. 인도
3. 터키
4 K콘텐츠 시장 전망 (단위: 억 달러)
2020년 기준 향후 5년간 연평균 3.26% 성장 예상
5 한국 콘텐츠산업의 강점과 기회 요인

한국 콘텐츠산업의 강점과 기회 요인 (SWOT)

강점(Strengths)
•세계 7위 시장의 콘텐츠 강국
• K팝, K게임, K영화 등 K콘텐츠의 한류 열풍 지속
• 세계 최초 5G 기술 상용화 및활성화
• 세계 최고의 디지털 기기 보급률
약점(Weaknesses)
• 국산 콘텐츠 유통 플랫폼의 낮은 인지도 및 점유율
• 5G 기술 기반의 활용 콘텐츠 수 부족
• 국내 콘텐츠 기업의 영세성
• 불공정 거래, 계약, 고용 관행 지속
기회(Opportunities)
• 코로나19로 비대면·온라인 서비스 활성화
• 글로벌 콘텐츠 유통 플랫폼 활성화로 해외 진출 기회 용이
• 실감 콘텐츠가 신성장동력으로 부각
위협(Threats)
•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축
• 콘텐츠 유통 플랫폼의 독점화 및 경쟁 심화
• 해외 콘텐츠 시장 자국보호주의 심화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 상용화, 세계 최고의 디지털 기기 보급률 등 콘텐츠 생산 및 소비와 관련된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K콘텐츠는 한류 열풍을 타고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효과에 힘입어 최근 3년 동안에도 5.3%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 중이다. 그러나 해외 콘텐츠 시장의 자국보호주의 심화 등은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약점이자 위협요인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