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백과

동영상, 세미나, 교육 등 통상 지식정보

유럽과 한국의 ESG 경영전략이 궁금하다면?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ESG 비즈니스 콘퍼런스

대한상공회의소는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와 공동으로 지난 7월 2일 ‘ESG 비즈니스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유럽과 한국의 ESG 공시 및 경영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ESG와 공시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로 첫 발제를 맡은 김동수 한국생산성본부 단장은 “ESG 공시가 중요한 이유는 책임투자를 비롯한 ESG 생태계의 시작점이기 때문”이라며, “기후변화 이후 생물다양성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자연자본 관련 공시에 대한 태스크포스인 TNFD(Task force on Natur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에 대해 기업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SG와 경영전략’을 주제로 두 번째 세션의 발제를 맡은 이재혁 고려대 교수는 “ESG 경영은 글로벌 현상이지만 국내에서는 최근 논의가 시작됐으며, 정보공시체계 등 제도나 법규가 갖춰지는 단계”라고 밝혔다.

ESG에 대한 이해와 대응전략이 궁금하다면?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중소·중견기업 ESG 온라인 교육

대한상공회의소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프로그램 영상을 지난 7월 12일부터 일주일 간격으로 3회에 걸쳐 상의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올렸다. 기본·심화·실전 단계로 구성된 이번 교육 프로그램에는 ESG 전문가들이 참여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ESG에 대한 이해와 대응전략 마련을 돕는다. 기본편에서는 ESG 경영의 이해, ESG 경영의 필요성, 국내 및 글로벌 동향을 다뤘다. 심화 편에서는 환경 리스크 관리와 신사업 기회, 기업과 인권 국내외 동향 및 인권 실사 가이드라인, 중소·중견기업의 투명경영을 위한 지배구조 개선 등에 대해 설명했다.

탄소국경조정제도 도입에 따른 쟁점 및 영향이 궁금하다면?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EU 탄소국경조정제도 입법안 주요내용 및 전망

한국무역협회는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지난 7월 20일 ‘EU 탄소국경조정제도 입법안 주요 내용 및 전망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날 웨비나에서 주벨기에·유럽연합(EU)대사관 정명규 환경관은 “EU 탄소국경조정제도는 과도 기간을 거쳐 2026년부터 철강, 시멘트, 비료, 알루미늄, 전기 등 5개 분야에서 전면 시행될 예정”이라며 “우리 업계와 정부는 동 법안에 대한 향후 EU 내 입법 과정 및 EU 집행위의 후속 조치를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탄소국경조정제도 도입에 따른 쟁점 및 한국산 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 에너지경제연구원 이상준 연구위원은 “EU 배출권거래제(ETS)의 보고·검증(MRV) 및 제품 벤치마크 기준에 따라 업종별·업체별 영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면서 기업은 온실가스 감축 기술 및 설비에 대한 투자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디지털 전환 현황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kotra 비즈니스>
코로나 속 자동차산업 현황과 디지털 마케팅

코트라는 지난 6월 28일부터 7월 16일까지 국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들의 일본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1 글로벌 파트너링(GP) 일본’을 온라인으로 개최했으며 7월 1일에는 이번 행사의 일환으로 웹 세미나(웨비나)가 열렸다. 전문 컨설팅 기업과 일본 글로벌 기업 관계자가 연사로 나서 일본의 디지털 전환 추진 현황과 과제, 코로나 상황에서의 자동차산업 현황과 디지털 마케팅 방안, 공장자동화 시장 동향 등 소부장 분야 산업별 기회 요인을 제시했다. 현재 일본에서는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이 화두다. 웨비나에 연사로 참가한 도레이경영연구소의 마스다 이사는 “에너지, 운송·제조, 가정·오피스 관련 14개 중점 분야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디지털 전환이 가속될 것이며 앞으로 이 분야에서 한국과 일본 간 협력이 촉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러시아의 경제동향 및 투자환경이 궁금하다면?
경제외교 활용포털 홈페이지,
유튜브 <kotra 비즈니스>
한·극동러시아 경제협력 웨비나

코트라는 지난 6월 22일 신북방정책의 주요 협력국인 러시아의 경제동향 및 투자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주요 협력 거점인 극동러시아 지역에서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러시아 극동개발의 실무기관인 극동북극개발공사와 함께 ‘한·극동러시아 경제협력 웨비나’를 개최했다. 극동러시아는 한국과 가장 가까운 러시아로서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러시아의 신동방정책의 교차점이 되는 지역으로 우리에게 기회의 시작으로 알려져 있다. 이날 웨비나에서는 우상민 블라디보스토크무역관 부관장이 극동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발표했고 러시아 측에서는 사할린 수소 클러스트 개요와 협력 제안, 하바롭스크 투자환경 및 경제동향, 하바롭스크 신공항건설 프로젝트, 한·러 수산협력 제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중남미·동남아시아·유럽 의료기기 인증 획득 방법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한국무역협회 KITA TV>
의료기기 해외인증 획득 및 특허·상표 출원 기초교육 특강

한국무역협회 FTA종합지원센터가 지난 7월 16일 의료기기 해외인증 획득 및 지식재산권 기초교육 특강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날 특강에서는 FTA종합지원센터의 고영재 대리가 비관세 분야 대응 지원사업에 대해 발표한 데 이어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의 고형승·노상일 책임연구원이 중남미·동남아시아·유럽 의료기기 인증 획득 방법을 안내했다. 고형승 책임연구원은 “브라질에서 의료기기를 유통하기 위해서는 브라질 국가위생감시국(ANVISA) 등록이 필수인데 의료기기 영업 면허를 보유한 현지기업만 이를 신청할 수 있다”면서 “일부 의료기기의 경우 ANVISA 신청 전에 품질규격관리원 인증을 먼저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면밀한 사전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