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무역정책

ICT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K-Global 프로젝트

정부는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창업·벤처 기업을 지원하는 K-Global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디지털 뉴딜을 달성하기 위해 기술 분야별 성장 단계에 맞춰 해외진출 및 연구개발(R&D), 컨설팅을 아우른 총 30여 개 사업을 지원하는 K-Global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본다.

1
#K-Global 프로젝트 #창업·벤처 지원 프로그램

K-Global 프로젝트는 창업 예비단계부터 해외시장 진출까지 기업 성장단계별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국내 ICT 창업·벤처 생태계 활성화 및 글로벌 기업을 배출하기 위한 지원 정책이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ICT 분야 창업·벤처 지원사업을 통합해 각 산업을 연계 운영하며 패키지, 사업화 R&D, 해외진출, 멘토링·컨설팅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K-Global 프로젝트 홈페이지(k-globa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패키지 #K-Global 스타트업
공모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스타트업 공모전을 통해 ICT 일반분야, 특화분야, 비대면 분야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사업화를 지원한다.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신규 웹, 앱 서비스, 제품, 소프트웨어 등이 해당된다. 주요 지원 내용으로는 첫째, 창업 및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전문가 멘토링을 지원하고 둘째, 국내외 기술 전문가 초청, 분야별 세미나를 통해 선진기술 벤치마킹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 셋째, 협업공간을 지원하고 넷째, 최종 피칭을 통해 우수 스타트업을 선정해 상금을 수여한다.

지원 대상 현재 상용화되지 않은 ICT 기반 아이디어 및 기술을 보유한 예비창업자 및 업력 3년 이내 스타트업 등

3
#사업화 R&D #K-Global 데이터
분석환경 지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K-ICT 빅데이터센터의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분석환경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스타트업의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사업화 및 연구개발 활성화를 도모한다. 지원 내용으로는 첫째, 민간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의 데이터 분석 가상환경(VM)을 제공하고 둘째, VM Hadoop 서버, 리눅스 OS, R-Studio, Anaconda 등도 제공한다.

지원 대상 빅데이터·인공지능(AI )·AI 분야 및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연구를 추진하는 국내 중소기업·스타트업·예비창업자 등 20개 기업

4
#해외진출 #K-Global 해외진출 지원

본투글로벌센터(B2G)에서는 ICT 분야 혁신기술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진출 전문 컨설팅(법률·특허·회계·크리에이티브마케팅 PR PMF 등)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기업의 성장 단계 및 해외진출 준비도를 고려해 목표 지역, 특화형, 해외진출 성장형 등을 구분해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해외 진출 경영 컨설팅, 해외 로드쇼, 유관기관 연계한 IR 기획, 1:1 멘토링, 사무공간, 회의실 등 편의시설, 워크숍 및 해외진출 현지 프로그램 등이 있다.

지원 대상 ICT 융합분야 혁신기술기업으로 해외진출 또는 해외진출 예정 기업

5
#멘토링·컨설팅 #K-Global 지역 강소기업
육성 거점지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멘토링·컨설팅의 일환으로 지역 강소기업 육성 거점을 지원한다.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 환경을 개선하고자 지역 진흥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거점을 구축하고, ICT 관련 선도기술 보유 유망기업 발굴·육성을 위한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원 내용으로는 첫째, 기업 생애주기별 맞춤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둘째, 경영·기술 전문 멘토, 온라인 마케팅(바이럴)을 확대하고 셋째,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사업 성과 공유회를 개최한다.

지원 대상 강원정보문화진흥원·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경남테크노파크·제주테크노파크 등 5개 거점 지역에서 디지털 콘텐츠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

6
#민간 대기업 프로그램 #협업 가능성 벤처기업

SGI서울보증·신용보증기금·롯데벤처스·삼성전자·SKT·LG CNS·KT·카카오벤처스·포스코·네이버·KTOA·한화생명 등 민간 대기업에서 각 기업과 시너지를 만들 수 있는 정보기술(IT) 기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기술개발투자금 지원, 멘토링, 사무공간 입주자격 부여, 해외진출 및 광고, 마케팅, 기술 컨설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망 ICT 중소기업을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기업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표 민간 기업 프로그램

◈ SGI서울보증 : SGI서울보증 ICT 창업·벤처 지원사업

◈ 삼성전자 C-Lab Outside

◈ 신용보증기금 Start-up NEST

◈ 포스코 POSCO IMP

◈ 네이버 D2 Startup Factory

◈ KTOA KTOA 창업지원센터

◈ 한화생명 드림플러스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 KT K-Champ Collab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