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편집실
‘FTA 활용’이란 FTA 체결국으로 수출할 때 원산지 증명서(수출품이 ‘역내산’임을 증명)를 발급받아 수출품에 대해 FTA 특혜관세를 적용받는 것을 말한다. FTA를 활용해 수출하는 기업들을 위해 여러 기관에서 종합 수출 지원, 해외시장 개척 지원, 수출 금융 지원 등 다양한 수출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FTA를 처음 활용하는 기업이라면 기초 안내부터 FTA 활용 전 과정을 지원하는 종합 수출 지원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수출 첫걸음’과 ‘중소기업 수출 역량 강화’ 두 가지로 나누어 지원한다.
먼저 ‘수출 첫걸음’은 수출 초보 기업에 각종 문의 내용 상담, 수출 전문위원 일대일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 해외시장 개척을 밀착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원 대상은 매년 전년도 수출 실적이 없는 내수기업 3,000개 사, 전년도 수출액 10만 달러 미만의 기업과 샘플 수출(금액 무관) 기업 등 총 1,200개 사를 선착순 지원한다. 지원 대상 기업에는 수출 기업화를 위한 종합 컨설팅 서비스와 해외 바이어 지원 그리고 방한 바이어 상담을 주선해준다. 자세한 문의는 KOTRA 수출첫걸음지원팀(02-3460-7538·7775)으로 하면 된다.
‘중소기업 수출 역량 강화’는 수출 관련 교육, 디자인, 바이어 연계 등 수출에 필요한 해외 마케팅을 매출 및 수출 역량별로 차등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원 대상은 제조업, 제조 관련 서비스업, 지식 기반 서비스업 분야의 중소기업 중 전년도 수출 실적 100만 달러 미만 기업(간접수출 포함)이다. 지원 대상 기업에는 해당 기업의 수출 역량에 따라 내수 및 수출 초보 기업으로 구분해 무역 교육, 홍보 디자인, 해외시장 정보 등을 지원한다. 자세한 문의는 각 지역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www.exportcenter.go.kr)나 비즈인포 기업마당(국번 없이 1357)으로 하면 된다.
KOTRA와 중소기업 해외전시포탈에서는 FTA 체결국에서 개최하는 해외 전시회 참가, FTA 체결국으로 무역 사절단 파견, 온라인 해외 마케팅, 수출 컨설팅 등을 통해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우선 KOTRA의 GEP 글로벌 전시포털(www.gep.or.kr)에서는 한국 중소기업의 세계 유명 전시회 참가를 위해 직접경비 최고 50%, 운송비 편도 100%를 제공하고, 행정 서비스와 해외 마케팅도 지원한다. 중소기업 해외전시포털(www.sme-expo.go.kr)에서는 부스 임차료, 장치비, 운송료, 홍보 부스, 바이어 초청 간담회비, 항공료 등을 지원한다.
해외 수출 판로를 고민하는 중소기업이라면 KOTRA에서 운영하는 무역 사절단에 참가하는 방법도 이용해볼 만하다. 무역 사절단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바이어 상담 주선, 현지 교통편, 상담 장소 임차, 통역 등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한다. 무역 사절단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02-3460-7330·7333으로 하면 된다.
온라인 해외 마케팅을 지원받으려면 한국무역협회나 중소기업진흥공단을 이용할 수 있다. 한국무역협회에서는 유망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미니 사이트를 무료로 제작해준다. 트레이드코리아(http://kr.tradekorea.com)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며, 문의는 트레이드콜센터(1566-5114)로 하면 된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는 수출 기업과 수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외국어 홈페이지 제작을 지원한다. 고비즈코리아(https://kr.gobizkorea.com)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며, 문의는 고비즈코리아 고객지원센터(1588-6234)로 하면 된다.
수출 관련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KOTRA에서는 해외 진출 전 과정을 지원하는 토털 솔루션인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와 해외 진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해외시장 전략 조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에서는 전국 12개 지방 중소기업청에 ‘지역수출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서는 무역 지원 사업 안내, 글로벌 무역 정보, 해외 인증, 해외 오퍼 정보 등 다양한 해외 진출 정보를 제공한다. 자세한 문의는 KOTRA 트레이드닥터(1600-7119), 한국무역협회 트레이드콜센터(1566-5114)로 하면 된다.
수출 실적이 부족하거나 담보력이 취약해 시중은행의 무역 금융 이용이 어려운 수출 기업을 위해 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수출입은행,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에서 다양한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는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자체 조성한 무역 진흥 자금을 운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트레이드콜센터(1566-5114)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는 성장 단계별 맞춤형 무역보험을 운영한다. 내수기업의 수출 기업화를 촉진하고, 수출 초보 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문의는 한국무역보험공사 중앙지사(1588-3884)로 하면 된다.
한국수출입은행에서는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진출 전 단계에 걸친 맞춤형 수출입 금융 지원 체제를 완료하고 각종 우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는 수출 실적이 부족하거나 담보력이 취약해 시중은행의 무역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창업 초기 또는 수출 초기 중소기업에 신용대출 위주로 수출품 제작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