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백과

동영상, 세미나, 교육 등 통상 지식정보

글로벌 권역별 진출 전략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KOTRA 비즈니스>
2021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

코트라(KOTRA)는 지난 1월 13일부터 사흘 동안 ‘2021 권역별 진출 전략 주간 행사’를 개최하고 중소·중견기업이 ‘2021년 권역별 진출 전략 보고서’를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도록 권역별 10분 안팎의 동영상으로 제작했다. 동영상엔 권역별로 △시장 개황 △주요 이슈 △진출 전략 등을 담았다. 코트라는 매년 초 전 세계 84개국 127개 무역관에서 입수한 정보를 토대로 권역·국별 진출 전략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번엔 코로나19가 길어지면서 해외 출장이 제한되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되자 보고서를 인쇄 형태뿐 아니라 영상으로도 제작했다. 또한 권역별 시장진출 전략을 요약한 ‘세계시장 한바퀴, 20분 순삭’ 동영상도 제작해 업로드했다.

바이든 시대의 국제통상 환경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KDI 한국개발연구원> 또는 KDI 홈페이지
영상보고서
‘바이든 시대에 한국의 무역전략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 1월 19일 ‘바이든 시대 국제통상 환경과 한국의 대응전략’ 보고서를 내놓았다. 보고서는 국제통상 환경의 변화가 중국에 의존해온 한국경제에 불확실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국의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를 쓴 송영관 KDI 선임연구위원은 “바이든은 공정무역을 내세워 전임 정부와 마찬가지로 중국에 대한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바이든 정부의 통상정책 방향으로 다자주의와 국제규범 준수, 무역협정에서 노동·환경 기준 강화, 미국 중심의 글로벌 공급망(GVC) 구축 등을 제시했다.

중국 수출통제가 궁금하다면?
전략물자관리원 홈페이지
(www.kosti.or.kr)
중국 수출통제 동향 설명회

중국은 2020년 수출통제법을 제정, 시행하고 있으며 후속 규정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최근에는 외국법령의 역외 적용에 대한 금지 근거를 마련하는 등 제도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지난 1월 22일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전략물자관리원,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등 5개 무역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중국 수출통제 동향 설명회’를 개최했다.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설명회에서는 중국의 수출 통제법 및 외국인 투자심사 강화 동향, 중국의 외국법령 역외적용 대응, 중국의 수출통제 품목 동향을 살펴보고 기업들의 유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안내했다.

구독경제가 궁금하다면?
유튜브 <대한상공회의소 인사이트>
또는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온라인 세미나’
대한상의 경영콘서트 ‘구독경제, 비즈니스 지형을 바꾸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 1월 15일 제22회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를 진행했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이학연 서울과학기술대 산업공학과 교수가 초청되어 ‘구독경제, 비즈니스 지형을 바꾸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이 교수는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상한 밀레니얼 세대는 제품의 소유보다 다양한 경험을 원한다. 이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도 일회성 제품 판매에서 제품이 제공하는 기능과 최종 결과물을 지속해서 판매하는 방식의 ‘구독경제’로 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구독경제는 사용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자로부터 주기적으로 받는 유통 서비스다. 전통적 형태인 신문·잡지에서 최근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제과, 패션, 모빌리티까지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중남미 수출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한국무역협회 KITA TV>
중남미 O2O(온오프라인) 수출 컨소시엄 사업설명회

한국무역협회는 4월 21일부터 28일 중 ‘중남미 O2O(온오프라인) 수출컨소시엄’을 2회 개최한다. 개최국은 콜롬비아, 칠레,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주요국 중에서 2개국을 선정할 예정이다. 참가업체의 신청국 현황, 교역규모 및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월 중에 최종 개최지역을 선정하게 된다. 이번 컨소시엄에는 국내 유망 소비재 기업 65개사와 중남미 지역 150여개 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 참여 방법 등을 소개하는 ‘중남미 O2O(온오프라인) 수출컨소시엄 사업설명회’ 영상을 제작해 안내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의 첨단기술 로드맵이 궁금하다면?
2021 세미콘 코리아 온라인 전시 www.semiconkorea.co.kr
‘2021 세미콘 코리아’ 온라인 컨퍼런스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는 ‘2021 세미콘 코리아(SEMICON KOREA)’를 오는 2월 3일부터 12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세미콘 코리아는 매년 국내외 주요 반도체 업체들이 참가해 최신 반도체 기술과 트렌드를 공유하는 행사다. 올해는 ‘초연결 사회를 향해(Toward the Hyper-Connected World)’를 주제로 열리며 반도체 제조공정, 인공지능(AI), 미세전자기계시스템&센서(MEMS & Sensor), 스마트 매뉴팩처링(Smart Manufacturing) 등 20여 개 콘퍼런스에서 120여 명의 업계 전문가와 글로벌 리더가 연사로 참여한다. ‘2021 세미콘 코리아’의 모든 온라인 콘퍼런스는 올인패스(All-In Pass)를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라이브로 진행되는 기조연설과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제외한 모든 콘퍼런스는 개최기간 내 무제한 시청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