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무역 지상중계

K-뷰티의 숨은 공신,
화장품 소재로 세계시장 도전장
㈜코스만

이선민 기자 사진 박충렬

㈜코스만(대표 김진우)은 화장품 소재 연구개발(R&D) 기업이다. 발효 기반으로 생산된 코스만의 소재는 무취가 특징이다. 과감한 R&D 투자로 소재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코스만은 자유무역협정(FTA)을 활용해 국내뿐 아니라 세계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진우 ㈜코스만 대표

화장품 하나를 골라도 유해성분이 없는지 확인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화장품 소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코스만 김진우 대표는 일찌감치 깨끗한 소재의 중요성을 깨닫고 국내 최초로 발효 냄새를 정제한 무취의 소재를 개발한 후 지난 2012년 화장품 소재 전문회사 코스만을 설립했다. 코스만은 창업 10년이 채 안 된 지난해 경기도 화성에 공장과 실험실이 있는 사옥을 완공해 이전했으며 직원도 17명으로 늘었다. 현재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코스메카, 코스온 등 국내 70여 개 회사와 거래 중이다.
“화장품은 향취 선호도가 30%가 넘습니다. 여러 원료를 섞어서 화장품을 만드는데 기본 소재에 고유취가 있다면 원하는 향취의 제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 자연에서 유래한 원료 개발은 미래 화장품 소재이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김 대표는 24년간 아모레퍼시픽 연구소에서 연구직으로 근무하며 퍼스널 제품 위주의 다양한 화장품을 개발했다. 김 대표의 경력이 소재 개발뿐 아니라 협력사가 원하는 제품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다. 협력사마다 독점 원료로 개발해 미백, 마스카라 컬링, 세정제, 비드(Bead)제형 크림 등을 생산해 공급하며 협력사 고민을 해결하는 솔루션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 생산이어도 '국내산'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내수시장에 집중하던 김 대표는 지난 2016년 한 업체의 요청으로 수출에 관심을 갖게 됐다.
“중간재 개념인 화장품 소재를 납품하는 회사의 경우, 고객사에서 FTA 활용을 위해 원산지 증명을 요청한다는 것을 그때 알았습니다. 원산지에 대해 아는 바가 전혀 없어서 일단 인천세관에서 주관하는 중소기업 컨설팅을 받았습니다.”
김 대표는 컨설팅을 받은 후 경기FTA지원센터를 소개받아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며 센터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역별로 계약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센터에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줄수록 도움도 커진다고.
“화장품에 쓰이는 소재는 원산지가 다른 여러 가지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일부의 소재 성분이 국내산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국내 생산은 국내산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자칫 손해액을 배상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자사에서 매입해 수출하는 제품을 경기FTA지원센터 덕분에 정확한 해당 협정국 원산지 판정을 받고 국내산으로 인정받음으로써 관세 혜택을 본 경험도 전했다. 김 대표는 원자재를 중국이나 미국 등에서 수입해 중간재로 가공한 후 수출하는 경우가 많은 우리나라 기업들은 반드시 FTA를 알아야만 손해를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코스만은 현재 매출액 대비 수출액이 10% 수준이지만 지속적으로 금액이 늘고 있는 데다 중국이나 미국 등 FTA 체결국가 간 거래가 확대되고 있어 FTA 활용을 통한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개인맞춤형 원료 공급으로 시장 확대할 것

“해외에서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직접 원료를 배합해 사용하는 화장품이 인기입니다. 코스만도 테일러메이드 전략을 통해 협력사 맞춤 소재 개발에 더욱 집중해나갈 예정입니다.”
김 대표는 기업은 구성원들 간에 소통, 공감하고 감동해야 고객 서비스가 좋아진다고 강조하며 창업 이후 채용한 직원 중 퇴사자가 단 한 명도 없다고 자랑했다. 이어 최근 소비자들이 직접 소재를 구매해서 자신만의 화장품을 만들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에 빠르게 대응해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FTA라는 날개를 달고 세계를 질주하는 코스만의 활약이 기대된다.

㈜코스만 기업 현황

업종 또는 업태: 제조업

사업규모(2020년 기준): 140억 원

수익 구조 : 화장품 소재 R&D

매출액 중 수출액 비중: 10%

주요 수출국: 중국, 인도네시아

㈜코스만의
노하우 벤치마킹하기

R&D 적극 투자로 경쟁력 제고직원의 1/3을 연구인력으로 구성하여 정제 관련 특허 2건, ISO 인증, 유기농 인증, 비건 인증 등 획득.

트렌드 선제적 파악 및 대응화장품 트렌드에 맞춰 소재를 개발하고 협력사에 제안하여 단순 소재 공급보다 완제품 공급으로 부가가치 제고.

FTA 활용으로 관세 혜택화장품은 사치품으로 취급되는 고관세 품목이나 원재료 수출입 시 FTA 활용으로 무관세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