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무역 지상중계

디지털 기반 마케팅,
지사화사업 통해 날개 달다
㈜세이션

김영철 기자 사진 한상훈

세이션은 남성 토털 그루밍 브랜드 그라펜을 비롯해 총 4개 브랜드를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관리가 가능한 라인업을 갖춰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세이션은 일찌감치 디지털 기반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해외시장을 공략 중이다. 세이션이 디지털 영업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었던 것은 코트라 지사화사업 덕분이다.

정성훈 위너콤㈜ 대표

2011년 창업한 ㈜세이션은 남성 전문 화장품 브랜드 ‘그라펜’을 론칭한 후 남성 헤어스타일링, 헤어케어, 페이셜, 남성 색조 등 그루밍 브랜드 ‘줄라이미’, ‘나라움’, ‘노볼트’로 라인업을 확장해 국내 대표 남성 화장품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세이션은 창업 초기부터 글로벌 플랫폼 안에서 어떻게 광고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며 디지털 기반의 마케팅을 펼쳐왔다. 그 덕분에 비대면 시대에도 해외 진출에 거침이 없다.
“처음부터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소통하고자 했습니다. 기업과 기업간(B2B) 거래보다는 기업과 소비자간(B2C), 즉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마케팅을 펼쳐왔습니다. 제품과 관련된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로 적극 소통하는 방식입니다.”
세이션 구경모 대표는 디지털 기반 마케팅을 통해 나라별 문화에 걸맞은 영상을 송출해 친근감을 높이고 구매력도 높였다. 이런 활동을 통해 세이션 제품들은 △동남아 이커머스 ‘쇼피’ △글로벌 쇼핑브랜드 ‘큐텐’ △알리바바그룹 마켓플레이스 ‘라자다’ △중국 최대 쇼핑몰 ‘징동’ 등에 입점했다. 그라펜은 2020년 큐텐 일본 헤어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고, 싱가포르 왓슨스 전 매장에 입점하는 등 좋은 성적을 기록하며 글로벌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현지법인처럼 움직여준 코트라 무역관 도움으로 싱가포르 왓슨스 전 매장 입점

세이션이 코트라 지사화사업을 활용하기 시작한 것은 기업과 소비자간(B2C) 위주 사업에서 기업과 기업간(B2B) 사업으로 확장하기 위해 싱가포르 진출을 꾀하던 2018년부터였다. 기업과 소비자간(B2C) 사업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싱가포르 왓슨스에 입점하고자 했으나 싱가포르에 현지법인이 없다 보니 사업을 확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이때 세이션은 코트라에 도움을 요청해 코트라 지사화사업을 소개받았다. 세이션은 지사화사업을 통해 2개월가량의 현지 시장조사, 유통체인 파악을 마침으로써 5개월 만에 왓슨스 60여 개 매장에 그라펜 전 제품 입점 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었다. 이때 세이션의 직원은 초창기에 일주일 정도 싱가포르에 머물며 코트라 무역관 직원과 동행하여 업체 접촉을 마쳤고 그후 온라인으로 업무를 진행하며 업체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경우 현지 코트라 무역관에게 도움을 청했다.
“만약 지사화사업이 없었다면 업체를 발굴하고 미팅하고 계약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율하는 데 일주일 출장으로 불가능했을 겁니다.”

세이션은 인도네시아에 진출할 때도 코트라 지사화사업의 도움을 받았다. 인도네시아 진출 시 현지 BPOM(식약청 인증)을 받아야 해서 믿을 만한 파트너사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때 인도네시아 무역관이 믿을 만한 업체의 발굴은 물론 계약서를 작성할 때도 꼼꼼하게 체크해줘서 무사히 인증을 받을 수 있었다.
“코트라 지사화사업이 매출을 높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기보다 리스크를 막아주고, 우리와 유사한 사업체의 성공사례를 소개받아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기 때문에 코트라가 알아서 먼저 우리에게 무언가를 해주지 않습니다. 우리 회사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때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해외 진출 시 해당 국가에서 요구하는 인증이 무엇인지 파악해 사전에 준비한 것도 지사화사업을 활용한 덕분이다. 세이션은 앞으로 지사화사업 외에도 코트라의 다양한 지원사업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세이션의 기업현황

업종 또는 업태 : 제조업

사업규모(2020년 현재) : 매출액 170억 원

수익구조 : 화장품 화학제품 연구개발 및 뷰티 제품 유통

매출액 중 수출액 비중 : 30%

주요 수출국 : 싱가포르, 일본, 인도네시아 등 15개국

㈜세이션의
노하우 벤치마킹하기

디지털 기반 공격적 영업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해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광고하는 디지털 기반의 공격적 영업으로 나라별 문화와 트렌드에 맞게 제품군을 홍보.

지사화사업 통해 리스크 제거코트라가 지원하는 지사화사업으로 2개월가량의 현지 시장조사, 유통체인 파악을 해결하고 5개월 만에 왓슨스 60여 개 매장에 그라펜 전 제품 입점 계약 성사.

시장 준비와 동시에 인증 취득수출하는 국가마다 규제하는 원료나 요구하는 인증제도가 다르므로 이를 만족시키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을 감안, 해외시장 진출 전 사전준비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