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무역 지상중계

세계가 인정한 산업용 밴드로
코로나19 이겨낸다
대은산업㈜

이선민 기자 사진 박충렬

대은산업㈜은 국내 폴리프로필렌(PP) 포장용 밴드(끈)와 자동 포장결속기 생산업계 1위의 중견기업이다.
PP밴드는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한 상품 결속용 끈이다. 일본에서 기술을 배운 대은산업은 10년 만에 일본으로 역수출한 데 이어 코트라 지사화사업을 통해 지금은 전 세계 18개국에서 환영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정성훈 위너콤㈜ 대표

포장용 밴드(끈) 및 자동 포장기계를 제작하는 대은산업은 1979년 창립한 이래 포장 밴드 업계를 선도하며 꾸준히 성장을 거듭해왔다. 김종웅 대표가 포장 밴드 시장을 주도할 재료는 폴리프로필렌(PP)이라고 전망하며 특유의 뚝심과 열정으로 기술 개발에 매진해온 덕분이다.
“사업 초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자동 PP밴드를 국산화하기로 결심하고 일본에 있는 회사를 찾아가 설득 끝에 제조기술을 전수해 국내 최초로 포장 밴드 자동 생산설비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김 대표는 생산설비가 자동 PP밴드 제조의 핵심역량이라고 판단, 1970년대 말부터 공장의 전 생산라인을 자동화해 원가절감과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했다. 그리고 10여 년 후인 1991년 일본시장으로 역수출에 성공하면서 2004년 300만불 수출탑, 2005년 400만불 수출탑, 2019년 700만불 수출탑을 수상했고 2000년 자동 PP밴드 제품에 대한 ISO 인증을 받으며 국산 자동 PP밴드의 우수한 품질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기에 이른다.

‘코트라 지사화사업’ 활용해 미국 진출 물꼬 터

김 대표가 수출선 다변화를 꾀하기 시작한 것은 2010년 무렵부터다. 일본이 동남아시아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자 수출물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대은산업의 제품은 품질이 우수하고 상대적으로 가격경쟁력이 높기에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지만 시장 진입이 쉽지 않았다. 이때 수출에 대해 심층적으로 배우고 싶어서 ‘코트라 글로벌 CEO 아카데미’ 과정에 참가한 것이 미국 진출의 물꼬를 트는 기회가 되었다.
“제가 코트라 글로벌 CEO 아카데미 과정 3기 출신입니다. 강의를 들으며 전 세계에 해외무역관이 나가 있고 그들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코트라 지사화사업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당장 미국 해외무역관을 통한 지사화사업을 신청했고 미국에 법인을 설립하기 전 미국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믿을 만한 거래처를 발굴하면서 미국 진출이 급물살을 탔습니다.”
코트라 지사화사업을 통해 2012년 로스앤젤레스, 2013년 워싱턴에 지사를 설립하며 북미와 남미 시장으로 진출할 교두보를 마련했다. 현재 대은산업의 수출국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나라는 일본과 미국으로 전체 수출물량의 60%를 차지하고 있고, 이 외에도 18개국에 PP밴드를 수출 중이다. 김 대표는 계속해서 남미나 다른 해외 지역의 거래처를 코트라 지사화 사업을 활용해 발굴하고 있으며 올해 9월까지 칠레와 파나마의 거래처 발굴을 요청한 상태라고 한다.

포장 자동화 솔루션 구축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할 것

김 대표는 2017년부터 노후화되면 부식되거나 녹이 스는 스틸밴드의 단점을 보완한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 밴드 생산에도 뛰어들었다. 과감하게 PET밴드 자동화 시설에 18억 원을 투자했다. PET밴드는 인장력과 탄력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 스틸밴드에 비해 습기에 강하고 자외선 노출에도 부식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글로벌 제조업 경기가 전반적으로 위축된 상황이지만 이럴 때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 판로 개척에 힘써야 합니다. 현재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수출 비중을 올해 80%까지 늘리고 신기술 개발에 더욱 매진해 새로운 포장산업의 사업 플랫폼을 구축할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 선점을 목표로 포장 자동화 솔루션 구축에 계속 힘쓸 계획입니다.” PP밴드와 PET밴드를 양쪽 날개 삼아 산업용 밴드 분야의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우뚝 설 대은산업의 미래가 기대된다.

대은산업㈜의 기업현황

업종 또는 업태 : 플라스틱 제품 제조

사업규모(2020년 기준) : 매출액 150억 원

수익구조 : PET밴드 등 산업용 밴드 생산 및 유통

매출액 중 수출액 비중 : 70%

주요 수출국 : 미국, 일본 등 18개국

대은산업㈜의 노하우 벤치마킹하기

과감한 개발 투자기술력과 품질이 수출 성공의 비결. 2011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등 기술력 향상을 위해 투자

코트라 지사화사업 활용해 해외 판로 적극 개척미국에 지사를 설립. 코로나19로 전 세계 제조업이 위축된 상황임에도 해외 판로 개척에 박차

밴드에 필요한 자동포장기계 생산으로 시너지 Up플라스틱 밴드 자동포장기계, 팔레트 포장기계, 래핑기계, 제함기 및 테이핑 기계, 결속기 등을 생산하는 자회사를 설립해 수익구조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