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백과

동영상, 세미나, 교육 등 통상 지식정보

업데이트된 올해 세계경제 전망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IEP가 내다본 2021년 세계경제 전망

국책연구기관인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지난 6월 16일 2021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업데이트해 발표했다. 2020년 11월 발표 당시 전망치보다 0.9%포인트 상향 조정해 5.9%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상향 조정한 배경에 대해 KIEP는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이 직접 설명하는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안성배 실장은 “지난해 11월 전망 당시는 바이든 정부가 막 들어설 시점으로 경기부양책이 이 정도로 클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며 “미국이 국채 발행을 통해서 큰 재정 패키지를 쓴 것이 성장률 상향 조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팬데믹 한국의 역할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글로벌 팬데믹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 현황과 한국의 역할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지난 6월 16일 ‘글로벌 팬데믹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 현황과 한국의 역할’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팬데믹 공동 대응에 있어 한국의 역할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와 미래 감염병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국제협력과 한국의 역할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세계보건기구(WHO), 유엔아동기금(UNICEF) 등 국제기구에서 근무 중인 국제보건 전문가 및 KIEP의 국제통상 전문가들이 모여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선 김흥종 KIEP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중저소득 국가의 팬데믹 대응 현황, 글로벌 팬데믹 대응 현황 및 과제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해운대란의 원인과 향후 전망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한국무역협회 KITA TV>
수출입 해운대란,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6월 8일 해운대란과 관련해 ‘수출입 해운대란,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온라인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인천대 송상화 교수, 한국해양진흥공사 정영두 센터장, 한국해운협회 조봉기 상무 등이 초빙돼 이번 해운대란의 원인과 어떠한 흐름을 거쳐 현 상황에 이르렀는지 2020년부터 분기 단위로 해설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촉발된 수출입 물류대란의 원인과 흐름을 진단하고 향후 전망을 제시함으로써 무역업계의 물류에 대한 이해도와 대응역량을 제고하는 자리가 됐다.

메타버스가 기업경영 패러다임 바꿀 수 있을까?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유튜브 <대한상공회의소 인사이트>
메타버스 시대-상상, 현실이 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메타버스(Metaverse) 권위자인 김상균 강원대 교수를 초청해 ‘메타버스 시대-상상, 현실이 되다’를 주제로 한 ‘대한상의 경영콘서트’ 온라인 강연을 지난 6월 18일 공개했다. 김상균 교수는 “과거에는 기업들이 자본력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쇼핑몰, 생산라인 강화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현실 공간의 비즈니스 가치를 가상공간인 메타버스에서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메타버스에 대해 흔히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실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공간에서만 무언가를 한다고 생각는데, 현실 공간을 디지털 트윈 형태로 구현해 메타버스에 동일하게 옮겨 가치를 창출해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관광·부동산 거래·화재 진압·보안 부문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진출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한국무역협회 KITA TV>
2021 동경 한국상품 전시상담회

한국무역협회는 국내 유망 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5월 31일부터 5일간 ‘제20회 2021 동경 한국상품 전시상담회’(이하 동경상품전)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지역 내 중소 수출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일본 현지에 샘플 전시장을, 한국에 화상 상담장을 두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개최된 이번 동경상품전에는 우리나라 115개 제조기업이 참가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전시상담회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일본 유명 인플루언서 2명을 초청해 국내 36개 기업의 제품을 직접 시연하며 생중계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며 편집한 홍보 영상을 각 업체에 제공했다. 이번 전시상담회에서는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충격과 한일 관계 전망, 팬데믹 이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일본 온라인 시장 등에 대한 세미나도 함께 진행했다.

터키의 임플란트 시장현황과 반덤핑 조치가 궁금하다면?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터키의 한국산 임플란트 수입규제 대응전략 웹세미나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 6월 3일 ‘터키의 한국산 임플란트 수입규제 대응전략 웹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해 터키 임플란트 시장 현황과 전망, 터키의 최근 수입규제 조치 동향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으며 터키로 임플란트 제품 수출을 앞두고 있는 국내 기업들이 터키 임플란트 반덤핑 조치 및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가 됐다. 터키 정부는 지난 5월 12일부터 한국산 임플란트 제품에 반덤핑 조사를 개시했다. 조사 후 수입규제가 시행되더라도 이의를 제기한 업체를 대상으로 규제 감면 혜택 등이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관련 기업들은 이의 제기, 공청회 참가 등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