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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로 보는 글로벌 공급망(GVC)

자료 한국무역협회, 한국해양진흥공사

2021년 세계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자동차, 가전제품, 정보통신(IT)기기 등과 같은 완제품 수요가 폭증했으나, 이를 구성하는 원자재나 반도체 등과 같은 부품 수급에 병목현상이 발생했다. 글로벌 공급망 대란은 필요한 원자재가 공급되지 않거나, 원자재 및 상품을 원하는 장소로 이동시키지 못하는 물류 대란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1 우리나라의 가공단계별 수입 규모

한국의 수입액 중 소비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15%가 채 안 된다. 소재·부품·장비를 의미하는 1차 산품, 중간재, 자본재가 2021년 1~11월 누적액 기준 전체 수입액의 86.6%를 차지한다.

가공단계별 수입 규모
2 산업별 대(對)중국 원자재 수입 현황

중국은 우리나라의 최대 수입대상국으로 2004년 이후 1위를 유지 중이다. 최근 요소수 파동으로 중국발(發) 원자재 대란과 공급망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석유화학, 자동차 등 우리나라 주력 제조업 생산에 필수적인 원자재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산업별 대(對)중국 주요 원자재 수입액 및 수입 비중 (단위: 천 달러)
3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2021년 전 세계를 강타한 물류대란은 물류 거점에서 각종 사건사고가 발생, 항만 체선이 길어지면서 컨테이너 운임 시장은 전례 없는 운임 강세를 보였다.

2021년 주차별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 변동 추이
4 코로나19가 국제무역으로 파급되는 경로

코로나19 팬데믹은 중간재와 최종재의 생산 및 수출입에 차질을 초래함으로써 생산단계가 여러 국가에 분산된 GVC의 원활한 작동을 방해했다. 특히 자동차 및 전자 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부품 공급이 지연되거나 제한되면서 GVC에 큰 혼란이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