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간식 시장은 지금 ‘저탄수화물·고단백’을 중심으로 대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미국에서 ‘오젬픽’ ‘위고비’ 등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1)(이하 GLP-1) 계열 다이어트 주사제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미국인의 식생활 전반에도 뚜렷한 변화의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많은 GLP-1 약물 복용자는 단기적인 체중 감량을 넘어, 감량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식단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미국인의 간식 소비 패턴에도 큰 변화를 끌어내, 달고 짠 ‘고탄수화물’ 간식에 대한 기존 수요가 이제는 더 건강하고 지속적인 포만감 유지에 도움을 주는 ‘고단백’ 간식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다.

美 간식 시장 판도 바꾸는 다이어트 주사
2024년 기준 미국 내 성인 8명 중 1명이 GLP-1 계열 약물을 복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될 만큼 GLP-1 약물은 미국에서 빠르게 대중화하고 있다. 이에 적게 먹더라도 더 건강하게 먹기 위한 식습관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으며, 특히 간식 소비 패턴 변화가 가장 두드러진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닐슨’이 발표한 2024년 미국 식품 소비 조사에 따르면, 당시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상위 4대 식품군은 그릭 요구르트, 코티지 치즈, 영양 보충 셰이크, 육포순으로 모두 단백질 고함량 식품이거나 단백질을 주요 성분으로 내세운 건강 지향 식품으로 나타났다.
반면 크래커, 초콜릿, 팝콘 등 비교적 건강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전통적인 인기 간식은 소비자 선택지에서 점차 밀려나며 역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미국에서 건강을 중심으로 한 고단백 간식 소비 트렌드로 전환이 본 격적으로 진 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2025년 미국의 영양소별 소비자 선호도 조사에서도 단백질은 39.3%의 응답률로 탄수화물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할 전망이다. 단백질은 이제 단순한 ‘영양 성분’을 넘어 식품 선택에 있어 핵심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누머레이터’도 이 같은 흐름에 따라 단백질 간식이 가까운 시일 내 미국 간식 시장의 3분의 1 이상을 점유하는 핵심 카테고리로 부상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단백질 간식 인기는 K푸드에도 기회
단백질 간식 브랜드의 빠른 성장세는 수치로도 증명된다. 미국의 육가공 단백질 간식 브랜드 ‘촘스’는 올해 초 미국 천연 상품 박람회에서 발표한 자료를 통해 미국 내 주요 단백질 간식 브랜드의 최근 5년간(2019~2024년) 소비자 구매율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촘스는 무려 13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상승 폭을 보였고, 단백질 칩 브랜드 ‘와일드 칩스’는 109%, 고단백 피넛버터컵 브랜드 ‘스키니딥’은 94%, 단백질 칩 브랜드 ‘퀘스트’는 8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 단순한 유행을 넘어 미국 식품 시장의 주류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촘스와 누머레이터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약 1260억달러 규모에 달하는 미국 간식 시장에서 단백질 간식이 차지하는 규모는 아직 240억달러(약19%) 수준에 불과하다. 그러나 같은 보고서에서 미국 소비자는 간식 소비의 36%에서 단백질 성분을 적극적으로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즉, 단백질 기반 간식에 대한 높은 수요에 비해 시장 공급은 여전히 그에 못 미치는 상황이며 이는 단백질 간식이 미국 간식 시장에서 수십억달러 규모의 추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이러한 변화는 K푸드에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최근 K콘텐츠와 함께 한국 식품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높아진 흐름 속에서, 한국 식품 기업은 ‘단백질 떡’ ‘떡볶이 맛 단백질 칩’ ‘두부 베이스 칩’ 등 전통성과 기능성을 결합한 K단백질 간식 전략으로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노려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식품 전시회 및 콘퍼런스 참여를 통해 현지 트렌드 파악 및 관련 기업과 네트워킹 구축도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KOTRA 달라스 무역관은 우리 식품 기업의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유통망 벤더와 협업하여 수출상담회와 입점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다채롭고 새로운 제품 공급이 필요한 현지 유통망 바이어에게 매년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바 있다. KOTRA 달라스 무역관에서 주관하는 유통망 사업 신청 접수 및 세부 사항은 무역관에 직접 문의가 가능하며 미국 시장 진출을 타진하는 많은 기업의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
용어설명
- 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은 인체 내 소장에서 자연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혈당 조절과 식욕 억제에 관여한다. 이를 모방하거나 강화한 합성 펩타이드를 주사제로 만든 것이 바로 ‘GLP-1 계열 다이어트 주사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