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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국 내 배터리 기업 지원 늘리는 미국 美 에너지부, 14개 州 25개 배터리 기업에 4조원 지원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 구축을 위한 미국 정부의 노력에 기업도 지원하고 나섰다. 미국 에너지부가 첨단 배터리와 배터리 소재의 국내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14개 주(州)에서 25개 기업이 추진하는 사업에 총 30억달러(약 4조23억원) 이상을 지원한다고 9월 20일(이하 현지시각) 밝혔다. 전기차에 쓰이는 신형 배터리 등의 미국 내 생산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지원금은 핵심 광물과 배터리 부품 생산, 배터리 제조와 재활용 등을 위한 시설 건설, 확장, 개조에 사용된다. 에너지부는 이를 통해 약 1만2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14개 주는 사우스캐롤라이나·오클라호마·켄터키·텍사스·루이지애나·웨스트버지니아 등을 아우르며 대선 경합 주인 미시간·노스캐롤라이나·애리조나도 포함됐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리튬 이온 배터리 재활용 시설을 건설하는 아메리칸배터리기술기업(ABTC)에 1억5000만달러(약 2000억 1150만원), 노스캐롤라이나주에 차세대 리튬이온배터리용 양극재 생산 시설을 지으려는 세계 최대 리튬 생산 업체 앨버말에 6700만달러(약 893억 8470만원)를 지원하기로 했다. 배터리 산업에 대한 에너지부의 이번 지원은 2021년 제정된 인프라법에 따른 두 번째 지원이다. 에너지부는 앞서 14개 프로젝트에 18억달러(약 2조 4014억원) 지원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지원 규모는 1차 때의 1.7배에 달한다.

레이얼 브레이너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미국이 국내 핵심 광물과 배터리 공급망에 투자한 금액이 350억달러(약 46조6935억원)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미국 기후변화를 늦추고 동시에 미국 제조업을 다시 구축한다는 취지 아래 전기차 생산과 판매를 독려해왔다. 이에 리튬, 흑연 등 배터리 원자재 처리 기업 및 전기차 배터리 부품 생산 기업이 보조금을 받았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바이든 행정부가 11월 5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비롯한 청정에너지 관련 제조 업체에 집중적으로 대출금을 제공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가 승리할 경우 4000억달러(약 533조6400억원) 규모의 청정에너지 산업 대출금이 동결될 것을 우려해 배분을 서두르고 있다는 설명이다.

세계 첫 ‘산림 훼손 수입품 금지’ 시행 앞두고 몸살 앓는 EU

올해 연말 유럽연합(EU)의 ‘산림전용방지규정(EUDR)’ 시행을 앞두고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8월에는 체코가 과도한 행정 부담을 이유로 시행 연기를 요청한 데 이어 최근에는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에게 시행 연기를 요구하고 나섰다. EUDR은 산림을 농지로 전용했거나 벌채·황폐화한 지역에서 생산한 제품의 역내 유통 금지를 목표로 한다. 쇠고기·코코아·커피·팜유·대두·목재·고무 등이 적용 대상이다. 위반 시 EU 역내 매출 최소 4% 수준의 과징금을 물릴 수 있다. EUDR은 12월 30일부터 본격 시행된다. 영세 업체는 내년 6월 30일부터 적용 대상이다. 하지만 과도한 행정 부담과 준비 부족 등을 이유로 시행일을 아예 연기하거나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 집행위원회의 대응이 주목된다.

포드, 2년 만의 印 생산 재개… “수출용 車 집중”

미국의 포드자동차가 인도에서 2년 만에 생산을 재개하기로 했다. 포드는 인도 남부 첸나이에 있는 공장을 수출용 차량 제조에 이용할 계획이라고 9월 13일에 발표했다. 차종과 수출 지역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포드 측은 관련 성명에서 “(첸나이) 공장의 용도가 변경돼 글로벌 시장 수출용 제조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1995년 인도에 진출한 포드는 2021년 생산비 증가와 판매량 부진 등의 여파로 인도 내수용 차량 생산을 중단했고 이듬해 수출용 제조 라인도 멈춰 세웠다. 첸나이 공장은 자동차와 엔진을 모두 생산할 수 있는 전천후 생산 기지다. 포드가 인도로 돌아오면 현재 1만2000명 수준인 직원이 최대 3000명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첸나이에는 현대차와 일본 닛산자동차 등 여러 업체가 공장을 두고 있다. 베트남 빈패스트와 인도 타타 모터스 등도 현지 공장 건설을 계획 중이다.

유로존 경기 악화에 10월 금리 인하 가능성↑

유로존(유로화 사용 20개국) 경기 침체를 가리키는 지표가 잇달아 나오면서 유럽중앙은행(ECB)이 10월에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9월 23일 발표된 유로존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4.8, 서비스업 PMI는 50.5로 8월(각각 45.8, 52.9) 대비 하락했다. PMI가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 밑돌면 위축을 뜻한다. 이에 따라 시장은 ECB가 10월 기준금리를 20bp(1bp=0.01%포인트) 인하할 확률을 기존 약 20%에서 약 55%로 높였다. 올해 추가 금리 인하 폭도 기존 37bp에서 48bp로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ECB는 6월 6일과 9월 12일 두 차례 기준 금리를 인하한 바 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추가 금리인하 시기에 대해 지표를 보고 결정할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반복해 왔다. 

성장하는 亞 기술 업계, 전력 수요 급증 어쩌나

대만과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국가의 기술 업계가 성장하고 있지만 전력 수요를 충족시키며 탄소 배출 절감을 위해 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난관에 부딪혔다고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이 최근 보도했다. 아시아 지역의 전력 수요 급증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가 늘어나면서 반도체 업계의 에너지 수요가 치솟은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AI는 ‘전기 먹는 하마’다. 온라인 검색을 할 때마다 평균 0.3Wh(와트시) 전력이 필요하지만, 생성 AI 기반 검색은 10배 수준인 2.9Wh를 소모한다. 이미지·영상 기반 AI는 텍스트 기반 AI보다 전력 소모량이 40~60배 많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2024~2030년 아·태 지역 데이터센터 에너지 수요가 300% 넘게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동남아시아 국가는 태양광과 풍력 에너지 등 에너지원 다변화를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