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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보고서, 세계 3위 에너지 소비국 인도의 그린 수소 개발 R&D 지원, 투자 유치 등 ‘그린 수소 허브’ 육성···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해 에너지 수입 비용 줄인다

인도는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 에너지 소비 국가로, 최근 인도의 높은 경제성장과 인구 증가로 산업화와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에너지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또 인도의 인구는 2023년 14억2800만 명을 넘어서며 중국을 추월해 세계 최다 인구 국가에 올랐다. 특히 인도의 도시 인구는 2050년 8억 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되며, 철강, 건설, 화학 등을 중심으로 인도의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에너지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측된다.

인도의 높은 에너지 수입 비용은 무역수지, 인플레이션 등과 연계돼 인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인도 정부는 자국의 에너지 수요가 더욱 확대되고 에너지 및 탄소 의존 경제 구조가 심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인도는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이산화탄소 배출국으로 대기오염 및 기후변화도 인도 정부가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는 주요 배경이다.

최근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인도의 그린 수소 개발 현황과 시사점’을 분석한 리포트를 정리한다.인도는 에너지 수요의 80% 이상을 석탄, 석유, 바이오매스에서 충족하고 있으며, 1차 에너지의 약 4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인도 석유 기획 및분석실(PPAC)에 따르면 인도의 원유 수입 의존도는 80%가 넘는다. 이런 상황에서 인도 정부는‘2047년까지 에너지 독립’ ‘2070년까지 탄소 중립달성’이라는 목표를 수립했다.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용량을 500 (기가와트)까지 늘리고,향후 5년간 재생에너지 발전 용량을 50씩 매년 증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030년까지 철도 부문에서 탄소 중립(net zero·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만큼 흡수량도 늘려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늘어나지 않는 상태)을 실현하고, 인도를 그린수소(Green Hydrogen)1) 허브로 육성해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확대하고자 한다.

인도의 ‘국가 그린 수소 미션’

인도 정부는 2023년 1월 탈탄소화, 화석연료 수입 의존도 축소, 청정에너지를 통한 자립 인도 완성을 담은 ‘국가 그린 수소 미션(National GreenHydrogen Mission)’을 승인했다. 그린 수소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생성된 전기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추출하는 것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없다. 인도 정부는 수소 1㎏당 2㎏ 이하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을 그린 수소로 정의했다. 국가 그린 수소 미션은 2030년까지 연간 500만t의 그린 수소 생산, 60~100 규모의 전해조(전기분해 장치) 설비 구축, 그린 수소 에너지 발전 용량 125 까지 확대를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인도 정부는 △그린 수소 분야에 8조루피(약 132조원)투자 △60만 개 일자리 창출 △화석연료 수입 축소(1조루피·약 16조원 규모) △연간 5000만t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 등을 추진한다. 2025년까지 세부 계획을 수립한 후 2030년까지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도 정부는 1974억루피(약 3조25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할당해 그린 수소 국산화를 위한 역량개발, 산업계의 투자 유치, 고용 창출, 연구개발(R&D) 지원, 시범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장 많은 예산이 할당된 부문은 ‘그린 수소 전환에 관한 전략적 개입’ 프로그램으로, 총 1749억루피를 전해조 제조와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인센티브에 활용한다. 아울러 그린 수소 및 암모니아 생산 설비 구축을 위한 단일 창구를 설립해 운영하고, 생산자를 대상으로 양허 수준의 가격으로 재생에너지를 공급하게 하는 한편 세금 감면 등을 추진한다. 또한 인도 정부는 그린 수소 개발과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공급망 다각화, 인센티브 제공, 규제 개선 등을 포함한 관리 방안도 수립했다.

2024년 2월 기준 연간 41만2000t의 그린 수소 생산능력을 갖추기 위해 10개 기업에 인센티브가 지급됐으며, 연간 1500㎿(메가와트) 규모의 전해조생산 시설 구축을 위한 인센티브가 8개 기업에 지급된 상황으로, 인도 정부는 2027년 1월 그린 수소의 본격적인 생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뮴(Ohmium)은 인도 카르나타카주 벵갈루루에 500㎿의 전해조를 구축했으며, 존 코커릴 크린코(John Cockerill-Greenko)는 타밀나두주에 2GW 전해조 공사를 진행하고 있고, H2E 파워는 마하라슈트라주에 1GW 전해조 설비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석유공사, 가스공사 등 인도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은 ACME 같은 인도 신재생에너지 기업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그린 수소 생산플랜트, 수소 열차, 공항 부지 내 그린 수소 발전시설 설립 등 다양한 시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인도 국영 철도 회사는 2024년 수소 열차를 하리아나주에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일본·유럽 등과 그린 수소 개발 협력도 활발


인도 ACME는 2024년 1월 일본 중공업 기업 IHI와 그린 암모니아 수출 관련 논의를 진행하는 등 민간 차원에서 협력의 초석을 다졌다. 인도는 앞서 2022년에는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과 그린 수소 관련 파트너십 및 로드맵 등을 발표하는 등 그린 수소 개발 및 생산, 규제 등과 관련 협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인도 정부는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과 그린 수소 협력 관련 양해 각서를 체결하고, 인도 기업이 오만에 그린 수소 및 암모니아 생산 시설을 구축하는 등의 논의도 진행 중이다. 특히 인도는 석유, 가스 수입의 각각 35%,70%를 걸프협력이사회(GCC)2) 국가에 의존하고 있다.

한국, 인도와 상호 보완적 협력 강화해야

한국과 인도의 관계는 2015년에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으나 주요국 대비 협력이 다소 부진한 상황으로, 그린 수소 협력을 통해 한·인도 협력의 지평을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수소차 및 수소 연료전지 분야에서 강점이 있으나, 수소 생산보다는 수입 위주의 발전이 불가피하므로 인도와 상호 보완적인 협력이 가능하다. 탄소중립위원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50년 수소 공급에서 해외 수입 수소가 약 8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의 그린 수소 부문은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그린 수소 생산, 연관 부품 제조, 저장, 이동, 수출 등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인도와 협력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적개발원조(ODA)를 활용해 그린 수소 포함 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적극 발굴하는 한편, 관련 정부간 협의체 구축을 통해 탄소 배출권 거래 등의 논의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용어설명

  • 1) 그린 수소(Green Hydrogen)
    태양광, 풍력 등재생에너지에서 생산된전기로 물을 전기분해(수전해)해 생산한수소다. 수전해 기술을 사용할 경우 수소와산소만 생산돼 오염 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고, 전기에너지를 수소로 변환해 손쉽게 저장하므로 생산량이 고르지 않은 재생에너지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 2) 걸프협력이사회(GCC)
    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UAE)·쿠웨이트·카타르·바레인·오만 등으로 이뤄진 중동 6국경제협력체.